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바나나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청킹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초중등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경우 2022개정 교육과정을 외우기 위해 청킹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2022개정교육과정 총론을 청킹으로 외워보겠습니다.
청킹(Chunking)이란?
청킹이라는 단어, 조금 생소할 수 있지만 뜻은 단순합니다. 영어 ‘Chunk’에서 온 말로, 정보를 한 덩어리(청크)로 묶어서 기억하는 방법입니다. 즉, 여러 가지 정보를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긴 전화번호나 카드번호를 외울 때 4자리씩 끊어서 외우면 더 쉽죠? 그게 바로 청킹입니다!
왜 청킹이 효과적일까?
청킹의 핵심은 ‘단기 기억 용량을 최적화’하는 데 있어요. 인간의 뇌는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한정되어 있는데요,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정보들을 묶어주면 기억하기가 훨씬 쉬워진답니다. 학습 전문가들은 이 방법이 특히 시험 준비나 암기 과목에 유리하다고 말합니다.
2022개정 교육과정 청킹
교육과정의 기준과 성격
공 학 체제 께 질: 공학 체제(는) 께질(거야)(나는 남고에 다니니까..ㅠㅜ)
공: 국가 수준의 공통성을 바탕으로 지역/학교/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 사항을 제시한다.
학: 학교 교육이 학생을 중심에 두고 주도성과 자율성, 창의성의 신장 등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을 제시한다.
체제: 학교의 전반적인 교육체제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을 제시한다.
께: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목적의 실현을 위해 학교, 시도교육청, 지역사회, 학생, 학부모, 교원이 함께 협력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제시한다.
질: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을 국가와 시도교육청, 학교 수준에서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기반으로 삼아야 할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을 제시한다.
교육과정 개정 배경
불 상 맞 자: 불상맞자
불: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 감염병 대유행 및 기후/생태환경 변화, 인구구조 변화 등에 의해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
상: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이 확대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상호존중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맞: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진로에 맞는 학습을 지원해주는 맞춤형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자: 교육과정 의사결정과정에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교육과정 자율화 및 분권화를 활성화해야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미래공기깊이맞질자율: 미래(에는) 공기(를)깊이 맞질 (못해.) (내게)자유를 (줘.)
미래: 디지털 전환,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능력과 자신의 삶과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나가는 주도성을 함양한다.
공: 학생 개개인의 인격적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해 존중하고 배려하며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기: 모든 학생이 학습의 기초인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 학교 교육과 평생학습에서 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한다.
깊이: 교과 교육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에 대한 성찰 등을 강화한다.
맞: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학습을 스스로 설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체제를 확립한다.
질: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문제 해결 및 사고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학습의 질을 제고한다.
자율: 교육과정 자율화/분권화를 기반으로 학교, 교사, 학부모, 시도교육청, 교육부 등 교육주체들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학습자의 특성과 학교의 여건에 맞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추구하는 인간상
자기주도적인 사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삶과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폭넓은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진취적 발상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
교양있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을 실천하는 사람
핵심역량
자기관리 역량: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을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을 구현하는 역량
공동체 역량: 지역/국가/세계 공동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가치와 태도로 지속가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있게 참여하는 역량
설계의 원칙
가. 학교는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설계 운영하며, 학생의 특성과 학교의 여건에 적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고려(에) 필요(한) 소양(이는) 방과 후(에) 연계(소문을 만났다)
고려: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폭넓고 균형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세계를 탐색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이 가능하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한다.
고려: 학생 실태와 요구, 교원 조직과 교육 시설/설비 등 학교 실태, 학부모의 의견 및 지역사회 실정 등 학교의 교육 여건 및 실정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필요: 학교는 학생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활동을 설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소양: 학교 교육기간을 포함한 평생학습에 필요한 기초소양과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습 격차를 줄이도록 노력한다.
방과 후: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여 학교와 시도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방과 후 활동 또는 방학 중 활동을 운영 지원할 수 있다.
연계: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연계: 학교는 가정 및 지역과 연계하여 학생이 건전한 생활태도와 행동양식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학교 교육과정은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설계/운영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위 개선 추출(물)
위: 학교는 교육과정의 합리적 설계와 효율적 운영을 위해 교원, 학부모, 교육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결정에 관한 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단,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경우에는 특수교사가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개선: 학교는 학습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 동학년 모임, 교과별 모임, 현장 연구, 자체 연수 등을 통해서 교사들의 교육활동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추출: 학교는 교육과정 설계/운영의 적절성과 효과성 등을 자체 평가하여 문제점 및 개선점을 추출하고, 다음 학년도의 교육과정 설계/운영에 그 결과를 반영한다.
교수/학습
가. 학교는 학생들이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설계하여 운영한다.
1)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각 교과목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며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 경험의 폭과 깊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2) 교과 내 영역 간,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습 내용을 실생활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에서의 학습이 학생의 삶에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도록 한다.
4) 학생이 여러 교과의 고유한 탐구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5) 교과의 깊이 있는 학습에 기반이 되는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을 모든 교과를 통해 함양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나. 학교는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설계하여 운영한다.
1) 학습 주제에서 다루는 탐구 질문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토의/토론 학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충분히 갖도록 한다.
2) 실험, 실습, 관찰, 조사, 견학 등 체험 및 탐구 활동 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협동 학습 활동을 통해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충분히 갖도록 한다.
다.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학습 활동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집단을 구성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을 활성화한다.
1) 학생의 선행 경험, 선행 지식, 오개념 등 학습의 출발점을 파악하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소재 방법, 활동을 다양화한다.
정보:통신기술매체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을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다: 다문화 가정 배경, 장애유무, 가족 구성 등 학생의 개인적 사회적 배경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수업에 반영할 때 편견이나 고정 관념, 차별을 야기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결손: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여 학습 결손을 파악하고, 학습 결손이 발생한 경우 보충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라.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이 가능한 유연하고 안전한 교수/학습 환경을 지원하고, 디지털 기반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 공간과 환경을 조성한다.
교자(만두를 먹고) 전율(이 흘러) (더 달라고) 요구
교: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교실 운영을 활성화한다.
자: 학교는 교과용 도서 외에 시도교육청이나 학교 등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전: 실험/실습 및 실기 지도과정에서 학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기구, 기계, 약품, 용구 사용의 안전에 유의한다.
율: 다양한 지능정보기술 및 도구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디지털 학습 환경을 구축한다.
요구: 특수교육대상 학생 등 교육적 요구가 다양한 학생을 위해 필요한 경우 의사소통 지원, 행동 지원, 보조공학 지원 등을 제공할 수 있다.
평가
가.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교육 목표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학습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며,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학교는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추수지도를 실시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와 교사는 학생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나.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이 일관성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일과자
과: 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학습과정을 확인하고 환류하여 학생의 성공적인 학습과 사고능력 함양을 지원한다.
자: 학교는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 대한 평가가 균형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학생이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학교는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따라 성취수준을 설정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에 반영한다.
-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는다.
다. 학교는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방수정 맞(았다며) 특수(폭행?!!!) (테드) 창(한테,,)
수: 수행평가를 내실화하고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의 비중을 확대한다.
정: 정의적/기능적 측면이나 실험/실습이 중시되는 평가에서는 교과목의 성격을 고려하여 타당한 기준과 척도를 마련하여 평가한다.
맞: 학교의 여건과 교육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학생 맞춤형 평가를 활성화한다.
특수: 개별 학생의 발달수준 및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 계획을 조정할 수 있으며,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필요한 경우 평가 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
창: 창의적 체험활동은 내용과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결정하여 평가한다.
4.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전반(에는) 부당(하게) 특수(폭행을 당해) 부진(했지만) 종(래에는 ) 다 (이겼다.)
전반: 교육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 학력과 직업, 장애, 종교, 이전 거주지, 인종, 민족, 언어 등에 관한 고정 관념이나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부당: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이나 사회문화적 배경에 인해 교육의 기회와 학습 경험에서 부당한 차별을 받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
특수: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해 특수학급을 설치 운영하는 경우,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및 통합교육용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부진: 학습 부진 학생, 특정 분야에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귀국 학생 등이 학교에서 충실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한다.
종: 학교가 종교과목을 개설할 때는 종교 이외의 과목과 함께 복수로 과목을 편성하여 학생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한다. 다만 학생의 학교 선택권이 보장되는 종립학교의 경우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단수로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다: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해 특별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하거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주당 10시간 내외에서 운영할 수 있다.
1. 기본사항
공군 학년에서 교과의 내용은 새집진 범안계 원특
공: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는 공통 교육과정
군: 학교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학년군별 교육과정과 교과군별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다.
학년: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교과: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 상의 인접성, 생활 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내용: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배열은 반드시 따라야 할 학습 순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학생의 관심과 요구, 학교의 실정 및 교사의 필요, 계절 및 지역의 특성 등에 따라 각 교과의 학년군별 목표 달성을 위해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교과 내 또는 교과 간 연계 지도 방법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새: 시도교육청과 학교는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이 경우 시도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집: 학업 부담을 적정화하고 의미있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조정하여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진: 학교는 학교급 간 전환기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급 학교의 생활 및 학습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진로연계교육을 운영할 수 있다.
범: 범교과 학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며,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안전/건강, 인성, 진로, 민주시민, 인권, 다문화, 독도, 통일, 경제/금융, 환경/지속가능발전
안: 학교는 가정 및 학교, 사회에서의 위험상황을 알고 대처할 수 있도록 체험중심의 안전 교육을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계: 학교는 필요에 따라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교육 지침에 따른다.
원: 학교는 필요에 따라 원격 수업을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원격 수업 기준은 관련 법령과 지침에 따른다.
특: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해서는 이 교육과정 해당 학년군의 편제와 시간을 따르되,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과군 내용과 연계하거나 대체항 수업을 설계 운영할 수 있다.
편제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 미술), 영어로 한다. 다만, 1,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시간 배당
1) 1시간의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학생의 발달 정도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다.
2) 학년군의 교과군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2년 간의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3)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 수는 최소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4)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다.
5) 정보교육은 실과의 정보영역 시수와 학교자율시간 등을 포함하여 34시간 이상 편성 운영한다.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준
1) 학교는 학생이 학년군별 교과(군)와 창의적체험활동의 수업시수를 학년별 학기별로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다.
안목(해변에서) 감 체집
안: 학교는 학년군별로 이수해야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목: 학교는 모든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이 기본 생활 습관, 기초 학습 능력,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감: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및 창의적체험활동의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및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수업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체: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의 발달수준 및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집: 학교는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2) 학교는 모든 학생의 학습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기전복
기: 학교는 각 교과의 기초적/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특히 국어사용 능력과 수리능력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할 수 있다.
전: 전입학생이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할 경우, 시도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복: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학급을 편성 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학교는 3-6학년별로 지역과 연계하거나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교자율 시간을 편성 운영한다.
- 학교는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하여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과 외에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시도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 학교자율시간에 운영하는 과목과 활동의 내용은 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학교가 결정하되, 다양한 과목과 활동으로 개설하여 운영한다.
- 학교자율시간은 학교 여건에 따라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하는 교과별 및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시간의 학기별 1주의 수업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4) 학교는 입학초기 및 상급학교 진학 전 학기의 일부시간을 활용하여 학교급 간 연계 및 진로활동을 강화하는 진로연계 교육을 편성 운영한다.
- 학교는 1학년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한글해득교육 등의 입학초기적응 프로그램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교육으로 운영한다.
- 학교는 중학교의 생활 및 학습을 준비, 진로 탐색 등의 프로그램을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교육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 학교는 진로연계교육의 중점을 학생의 역량 함양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 두고, 학습 내용 및 학습 방법의 학교급 간 연계, 교과와 연계한 진로 활동 등을 통해 학생의 학습과 성장한다.
5) 학교는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학교는 1-2학년 학생에게 실내/외 놀이 및 신체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 1-2학년 학생의 안전교육은 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 교과의 64시간을 포함하여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편성/운영한다.
- 정보통신 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 등은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학교 교육과정 지원
교육과정의 질 관리
국가
1) 학업 성취도 평가, 학교와 교육기관 평가,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평가
: 학생의 학습 지원, 학력의 질관리, 교육과정의 적절성 확보 및 개선
2) 교육과정 편성 운영과 지원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
교육청
1) 교육중점 설정+시도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 지역의 특수성, 학생/교원/주민의 요구와 필요 반영
2)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위원회,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조사연구와 자문기능
: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학 전문가, 교과교육전문가,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3)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각급 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실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학업성취도 평가, 학교 교육기관 평가), 교육과정 운영 지원 실태 점검(교육과정 지원에 대한 자체 평가, 교육과정운영 지원 실태 점검)
학습자 맞춤교육 강화
국가
1) 평가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
: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기준 평가방법/절차/도구 개발
2) 다양한 학생을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학습 부진, 느린 학습자, 다문화)
3)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정당한 편의 제공
: 교수학습자료, 교육평가 방법 및 도구
교육청
1) 지역 및 학교, 학생의 다양한 특성 반영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
가. 새로운 교과목 개설 운영
나. 통합운영학교
다. 지역자원목록
라. 공동으로 교육과정 운영
마. 초등학교 저학년 돌봄
바. 방과 후, 방학 중 활동
2) 진로 및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가. 학교급과 발달적 특성에 맞는 진로 활동, 학교급 간 연계 교육
나. 진로연계교육자료+교사가 학교급 교육과정 이해
다. 독서: 인문학적 소양 및 통합적 읽기능력 함양
3) 학습자의 다양성 존중+학습소외 및 교육격차 방지 -> 맞춤형 교육
가. 농산어촌학교, 소규모학교에 대한 지원 체제: 교육 격차 완화
나. 모든 학생이 학습에서 소외X -> 교육공동체 협력, 맞춤형 교육활동 계획실행
다. 공통교육과정의 교과 이수X -> 학생들이 해당 과목 이수 기회, 공공성 갖춘 지역사회 기관을 통해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주는 방안
라. 귀국자 및 다문화 가정 학생 -> 교육 경험의 특성과 배경 고려
마. 특정분야 탁월한 재능, 학습 부진,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지원
바. 통합 교육 실행 및 개선 위해: 교사 간 협력 지원, 초중등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계할 수 있는 자료 개발 및 보급, 관련 연수나 컨설팅
학교의 교육환경 조성
국가
1) 교육주체들의 협조체제 구축
2)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원-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이 상호유기적으로
3)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 위해: 교육청 단위의 교원 연수, 전국 단위의 교과 연구회 활동 지원
4) 미래형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체제 구축 위해: 교원의 에듀테크 역량 함양 지원
5) 교육과정 원활한 운영: 학교시설 및 교원 수급 계획
교육청
1)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원 사항
가. 교육 시설, 설비, 자료 점검
나. 복식학급 운영 등 소규모 학교: 교원의 배치, 학생의 교육받을 기회 확충
다. 수준별 수업+보충수업(기초학력 향상, 학습 결손 보충)
라.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종합적인 안전교육계획 수립, 사고 예방
2)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 위해: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개발 보급, 교원의 전보
3) 교과용 도서 개발, 인정, 보급
4) 지역사회의 관계기관 연계 협력, 지역 자원 발굴해 안내: 교과, 창체,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등 내실있게 운영
5) 학교 간 및 시도교육지원청 간 협조체제 구축: 학생의 배정, 교원의 수급 및 순회, 학교 간 시설 및 설비의 공동 활용, 자료의 공동 개발과 활용 위해
6)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교수학습 평가 지원하기 위해: 교원 연수, 교육과정 컨설팅, 연구학교 운영, 연구회 활동 지원
7) 원격 수업, 지능 정보기술 활용 위해 시설/설비+ 교원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