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영어교육을 공부하며 유럽사람들에게는 왜 영어가 쉬울까 궁금할 때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인은 왜 영어공부를 하기 어려운지 이야기해보려고합니다.
유럽인에게 영어가 쉬운 이유
1. 문장 구성의 순서가 비슷하다.
프랑스어 | Je suis Daniel. 주어 동사 보어 |
영어 | I am Daniel. 주어 동사 보어 |
한국어 | 나는 다니엘이야. 주어 보어 동사 |
2. 한국어에는 없는 관사 a/an/the를 가지고 있다.
프랑스어 | Je suis un professeur. 주어 동사 관사 보어 |
영어 | I am a teacher. 주어 동사 관사 보어 |
한국어 | 나는 선생님이야. 주어 보어 동사 |
표에서 볼 수 있듯, 한국어에는 관사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한국인들이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관사입니다.
3. 의문문을 만들 때 주어, 동사 도치 방식을 쓴다.
프랑스어 | Es tu Daniel? 동사 주어 보어 |
영어 | Are you Daniel? 동사 주어 보어 |
한국어 | 네가 다니엘이야? 주어 보어 동사 |
영어와 프랑스어에서는 평서문을 의문문으로 만들 때 주어와 동사의 자리를 바꾸는 도치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닮은 점 때문에 유럽 사람들은 영어를 배우고, 문장을 만드는 것을 크게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국어와 영어는 언어의 구조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한국 사람에게는 영어가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인에게 영어가 어려운 이유
한국어의 조사
'조사'란 단어 뒤에 붙어서 단어들의 문법적인 관계를 나타내주는 요소로 문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어의 조사 | 동사의 조사(서술격 조사 등) | 목적어의 조사 |
은/는/이/가 | 하다/한다/이다/있다 | 을/를/에게 |
조사의 쓰임은 단어의 역할에 따라 달라집니다. 문장 구조에서 주어에는 조사 '~은/는/이/가', 동사에는 '~ 하다/한다/이다/있다', 목적어에는 '~ 을/를/에게'를 붙입니다. 그래서 한국어 문장은 단어의 순서가 섞여있어도 문장 구성요소의 쓰임을 구분할 수 있고 덕분에 문장을 해석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반면, 영어 문장에는 한국어의 조사처럼 구성요소의 역할을 나누어주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단어의 나열 순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어의 순서가 하나라도 바뀌면 말의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죠.
나는 초콜릿을 좋아한다.
초콜릿을 나는 좋아한다.
-> 의미 변화 없음.
I like chocolate.
Chocolate likes me.
-> 의미 달라짐.
여러 품사로 쓰이는 영단어
영어 | 한국어 | |
명사 | love | 사랑 |
동사 | love | 사랑하다 |
한국어는 품사가 달라지면 모양도 조금씩 바뀌어 명사로는 '사랑', 동사로는 '사랑하다'입니다. 그런데 love는 명사와 동사의 뜻을 모두 가지고 있어 어떨 땐 주어로, 어떨 땐 동사로 쓰입니다. 한국어는 단어의 차이 때문에 품사 구분이 쉬운 데 반해, 영어는 명사일 때나 동사일 때나 단어 모양이 같습니다. 그래서 영어는 순서에 집중해야 그 의미를 온전히 파악할 수 있죠.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
너는 대학생이야? -> 대학생이야?
너는 화가 났니? -> 화났어?
이처럼 한국어에서는 다른 사람을 표현하거나 가리키는 주어도 자연스럽게 생략합니다. 주어를 빼도 누구를 말하는지 다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영어에서는 주어를 생략하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외국 사람들은 '나는 배가 고파요.'. '나는 피곤해요.'처럼 '나는'이라는 주어를 꼭 붙여서 말하는 것이죠.
영어 | 한국어 |
논리어 | 정황어 |
저맥락 언어 | 고맥락 언어 |
문장 구성요소의 순서가 핵심 | 말하는 상황의 맥락이 핵심 |
따라서 한국어는 상황에 따라 문장을 이해하는 '정황어'이고, 영어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앞과 뒤, 순서, 전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논리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육 > 영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치사의 종류와 쓰임: in, on, at 차이 (0) | 2024.01.30 |
---|---|
명사의 종류: 조사 a/ an / the 사용, 복수형 만들기 -s / -es (1) | 2024.01.29 |
제발 아이에게 유튜브 보여주지 마세요! : 교육 사이트 ABCmouse (0) | 2024.01.22 |
대명사의 변화: 주격, 소유격, 목적격, 소유대명사 (1) | 2024.01.13 |
영어 문장의 5형식: 문장구조, 동사 (1) | 2024.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