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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영어교육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 문법 구조

by banana99 2024.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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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영어교육을 공부하며 유럽사람들에게는 왜 영어가 쉬울까 궁금할 때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인은 왜 영어공부를 하기 어려운지 이야기해보려고합니다.

유럽인에게 영어가 쉬운 이유

1. 문장 구성의 순서가 비슷하다.

프랑스어  Je suis Daniel.
주어 동사 보어
영어  I am Daniel.
주어 동사 보어
한국어 나는 다니엘이야.
주어 보어 동사


2. 한국어에는 없는 관사 a/an/the를 가지고 있다.

프랑스어  Je suis un professeur.
주어 동사 관사 보어
영어  I am a teacher.
주어 동사 관사 보어
한국어 나는 선생님이야.
주어 보어 동사

 

표에서 볼 수 있듯, 한국어에는 관사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한국인들이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관사입니다.

 

3. 의문문을 만들 때 주어, 동사 도치 방식을 쓴다.

프랑스어 Es tu Daniel?
동사 주어 보어
영어  Are you Daniel?
동사 주어 보어
한국어 네가 다니엘이야?
주어 보어 동사

 

영어와 프랑스어에서는 평서문을 의문문으로 만들 때 주어와 동사의 자리를 바꾸는 도치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닮은 점 때문에 유럽 사람들은 영어를 배우고, 문장을 만드는 것을 크게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국어와 영어는 언어의 구조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한국 사람에게는 영어가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인에게 영어가 어려운 이유

한국어의 조사

'조사'란 단어 뒤에 붙어서 단어들의 문법적인 관계를 나타내주는 요소로 문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어의 조사 동사의 조사(서술격 조사 등) 목적어의 조사
은/는/이/가 하다/한다/이다/있다 을/를/에게

 

조사의 쓰임은 단어의 역할에 따라 달라집니다. 문장 구조에서 주어에는 조사 '~은/는/이/가', 동사에는 '~ 하다/한다/이다/있다', 목적어에는 '~ 을/를/에게'를 붙입니다. 그래서 한국어 문장은 단어의 순서가 섞여있어도 문장 구성요소의 쓰임을 구분할 수 있고 덕분에 문장을 해석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반면, 영어 문장에는 한국어의 조사처럼 구성요소의 역할을 나누어주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단어의 나열 순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어의 순서가 하나라도 바뀌면 말의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죠.

 

 

나는 초콜릿을 좋아한다.

초콜릿을 나는 좋아한다.

-> 의미 변화 없음.

 

I like chocolate.

Chocolate likes me.

-> 의미 달라짐.

 

여러 품사로 쓰이는 영단어

  영어 한국어
명사 love 사랑
동사 love 사랑하다

 

한국어는 품사가 달라지면 모양도 조금씩 바뀌어 명사로는 '사랑', 동사로는 '사랑하다'입니다. 그런데 love는 명사와 동사의 뜻을 모두 가지고 있어 어떨 땐 주어로, 어떨 땐 동사로 쓰입니다. 한국어는 단어의 차이 때문에 품사 구분이 쉬운 데 반해, 영어는 명사일 때나 동사일 때나 단어 모양이 같습니다. 그래서 영어는 순서에 집중해야 그 의미를 온전히 파악할 수 있죠.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

너는 대학생이야? -> 대학생이야?

너는 화가 났니? -> 화났어?

 

이처럼 한국어에서는 다른 사람을 표현하거나 가리키는 주어도 자연스럽게 생략합니다. 주어를 빼도 누구를 말하는지 다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영어에서는 주어를 생략하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외국 사람들은 '나는 배가 고파요.'. '나는 피곤해요.'처럼 '나는'이라는 주어를 꼭 붙여서 말하는 것이죠.

영어 한국어
논리어 정황어
저맥락 언어 고맥락 언어
문장 구성요소의 순서가 핵심 말하는 상황의 맥락이 핵심

 

따라서 한국어는 상황에 따라 문장을 이해하는 '정황어'이고, 영어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앞과 뒤, 순서, 전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논리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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