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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사의 직무: 학급에서

by banana99 2024.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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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교직과 교육을 공부하며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교사가 학급에서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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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직업적 임무

 교직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하는 직업적 임무는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수업 이전의 시간, 수업 사이, 수업 이후의 시간 등을 이용하여 교육, 행정, 연구와 같이 성격을 달리하는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한다. 교사의 직무는 수업 계획 및 준비, 수업, 수업 외 학생 과제 검사 및 평가, 수업 전후 학생 지도, 학생 생활 지도, 특별활동 지도, 학급경영,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 교무분장 업무 및 학교운영 관리, 학부모 관계, 대외 관계, 교내연수 참여, 교외연수 참여로 구분된다. 교사의 직무를 비중대로 나열해보면 36.9%수업, 14.1%생활지도, 10.1%교무분장 업무 및 학교 운영관리 순이었다. 교사의 직무는 또한 보직여부, 담임 여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보직교사는 일반교사와 비교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 학교운영 관리, 대외관계, 학부모 관계 등에 조금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비담임 교사는 담임교사에 비해 수업에 투자하는 시간은 적었지만 상대적으로 학교 교무분장 및 운영 관리 업무에 많은 시간을 들인다.

 

학급에서의 직무

1) 수업계획 및 준비

수업 계획 및 준비는 수업을 구상하고 일일·주간·월간 학습 계획안을 작성하는 일, 교재를 연구하는 일,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시청각 기자재나 컴퓨터, 디스플레이나 멀티미디어 등 의 기자재를 점검하는 일, 그리고 기타 수업환경을 점검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수업 준비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사전에 잘 준비된 수업이 교사에게 안정감을 준다는 것, 수학의 기초 개념 등은 계열성이 높아 단계별 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후속학습이 어려워지므로 더 신경을 써야한다는 것, 교사 중심의 수업 또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져야할 부분을 분별하여 준비하는 것이다.

 

2)수업실시

수업은 보통 도입, 전개, 정착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먼저 도입 단계는 새로운 학습으로의 안내 단계로서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게 하고, 선수 학습과 관련지어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는 단계이다. 수업 목표는 학생들이 알아볼 수 있게 써야하고, 학습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학생에게 알려주고 공유하는 일이 필요하다. 목표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은 학생의 학습동기 유발, 성취도 및 만족도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전개 단계는 교수활동과 학습지도가 행해지는 과정이다. 교사는 학교 밖 교육자와 교육을 수행함에 있어 차별화될 필요가 있다. 교사는 성적 및 결과 위주의 기술 습득 보다는 학교 밖에서 잘 다루지 못하는 교육내용에 대한 충분한 동기 유발, 교육의 과정과 흐름에 대한 이해력 증진, 교육내용이 실생활과 연계될 수 있는 적용 부분 등을 찾고 교육함으로써 학생에게 교육전문가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직접 교수, 조별학습, 토론, 관찰, 문제 해결, 실험, 실습, 역할극, 상황극, 개별학습 등 다양한 유형의 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수업 전개의 어려운 요인은 대표적으로 교실 안의 무질서(감각적인 시청각 자료에의 지나친 노출, 사전학습으로 인한 흥미저하, 예절결여 등이 원인이다.), 과밀학급(학생 개인과 교사 사이의 개별적 상호작용을 어렵게 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20명 이하의 학생으로 학급규모가 감축되면 학업 성취가 향상된다. ) 등이 있다.정착 단계는 수업이 진행된 후 학습활동이 학생 각자의 능력으로 자리 잡도록 정리하는 과정이다. 보다 확실한 정착을 위하여 교사는 연습과 적용을 강화할 수도 있다.

 

3) 수업평가 및 과제 검사

수업평가는 평가를 위한 각종 고사 및 문제 출제, 각종 검사 및 평가 실시, 검사 결과 관리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평가의 유형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수행평가 등이 있다. 진단평가는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학습 수행에 필요한 개념이나 지식, 기능 등에 대한 학생들의 선수 학습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형성평가란 본시 수업을 통해 습득한 성과를 알아보기 위해 교수와 학습 중간에 검증하는 평가이고, 수행평가는 지필검사로 측정하기 어려운 창의력, 응용력, 문제 해결력 등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로 학습과정을 관찰하거나 각종 활동 및 과제물 등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다.

 

4) 수업전후 학습지도

진단평가 결과 학습 결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학습 결손에 대한 처치가 필요하다. 집단 전체에서 결손이 발견되면 정규 학습으로, 소수의 학생에게서 발견되면 특별지도로 결손을 보충해야한다. 형성평가 결과 불충분한 학습 부분이 있으면 수업시간 또는 수업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보충학습이 이루어진다. 만족스럽게 학업성취를 한 학생은 심화학습을 하게 된다. 이러한 보충, 심화 학습은 자율적인 학습, 협동학습, 개별학습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5) 생활지도

초등학교 교사의 생활지도는 구체적으로 기본 생활습관 지도, 교우관계 지도, 예절 지도, 재활용품 활용·관리 지도, 상담 및 진로 지도, 안전사고 및 폭력 예방 지도, 성교육을 포함한 건강 및 보건 지도, 교외생활 지도 등을 포함하는 비교과적인 활동이다.

교사가 생활지도를 할 때 고려할 사항은 학생의 성격과 능력, 가정환경 등을 고려하여 학생의 특성에 맞게 융통성을 발휘하여 지도하고,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장기적인 계획 하에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지도해야하며, 치료보다는 예방에 주력해야 하고 문제 발생 시에는 처벌보다는 선도에 역점을 두고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있다. 또한 교사가 학생의 개인적인 비밀은 공개해서는 안 된다는 점, 가정과 사회가 학교와 협동하여 지도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있다.

 

6)학급경영

학급경영은 교사가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하여 학급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경영 활동이다. 학급경영을 하기에 앞서 교사는 우선 학생뿐 아니라 보호자에 관한 사항과 아울러 가정환경에 관한 사항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또한 신체 장애아나 특수 질환 보유자, 결손 가정의 아동 등 특별히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도해야 하는 학생의 현황에 대하여 조사해야 한다. 그다음 교사는 자신의 교육적 신념, 교육철학, 개인적인 경험, 학급 상황, 지역사회의 요구 등 각종 맥락을 고려하여 경영 방침을 세우고, 이를 학급 생활 속에서 실천해 나간다.

교사는 학생이 결석하거나 지각하는 경우 사전에 학부모에게 이에 대한 사정을 전화나 전자 우편, 편지 등의 방법으로 알려 줄 것을 통보해야 한다. 종례시간에는 학급 및 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공지사항의 전달과 함께 숙제와 준비물을 확인한다. 조퇴 시 또는 종례 시 안전한 하교지도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는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물건의 소중함을 인식하며, 학교생활 중 몸을 움직여 일을 하는 시간으로 노동의 가치를 깨닫고,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는 활동으로 교사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교사는 교실 내 생활환경을 관리해야 한다. 채광, 조명, 통풍 등의 관리를 통해 학습하기에 적절한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학급 시설물을 관리하여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학급임원을 선출하고 학급회의를 지도한다. 교사의 학급 관련 사무도 수행한다.

 

오늘은 초등교사의 직무 중 학급에서의 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사는 다양한 업무를 해야하고, 그중에서 학급에서의 직무가 가장 중요합니다. 교사는 수업을 계획하고 실시할 뿐 아니라 수업을 평가하고, 생활지도를 하며, 학급경영을 실시합니다. 

초등교육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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