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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과정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 설계유형

by banana99 2024.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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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아는 것은 기본입니다.

오늘은 교육과정 설계의 유형과 분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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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설계란?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고 가르칠 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및 절차를 포함하여 교육과정이 어떻게 계획, 전개, 실행, 평가 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교육과정 개발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그리고 필요한 제반, 인적/물적 자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육과정 설계는 내용 조식,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므로 교육과정 계발의 하위 집합으로 본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과정 개발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실제로도 계발과 설계라는 용어는 자주 함께 사용된다.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분류 기준에 대한 탐색

 교육과정 설계를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우선 여러 학자들이 교육과정의 설계애 대해 연구하면서 사용한 다양한 용어를 통해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의 개념을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Development, 즉 개발이라는 용어를 이용하여 교육과정 설계에 접근한 학자들의 경우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지 연구하고 거시적 의미에서의 교육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 최근 많이 사용되는 design(설계)의 관점에서 교육과정 설계에 접근한 학자들의 연구도 있는데, 이 경우 대체로 미리 정해져 있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각 수업, 프로그램, 또는 그보다 더 미시적 수준에서 단원의 설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교육과정 개발이 교육 목적 등 보다 일반적이고 전체적인 교육의 방향과 구성을 결정하는 것이라면 교육과정 설계는 때로 교육과정 개발의 하위 개념으로 분류되기도 하는 것으로서 교육의 내용을 조직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것이다.

 또 교육과정 설계가 다양한 교육적 철학과 가치체계에 근거해 이뤄지므로 그것을 기준 삼아 분류할 수도 있다. 여러 학자들이 분류해본 결과를 일반화하면 교육의 3요소와 관련되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 사회 효율성 교육과정,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 있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의 요소 중 교과, 학문의 전수 자체를 교육의 목적으로 두고 있으며 인간의 인지 발달 또는 가치 있는 지식의 전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사회 효율성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의 목적이 각 개인이 사회에 나가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즉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내는 것에 있으며 학생들이 그 목적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도록 교육한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행복, 특히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서 오는 행복이며 다른 교육과정과 달리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등 적극적 학습자의 모습이 나타난다. 이때 교사에게는 수업을 주도하기보다는 학습자를 돕는 조력자의 역할이 부과된다. 이 분류 방식에서 주의할 점은 교육의 3요소가 배타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어떤 요소 하나만을 강조하고 나머지는 배척하는 교육과정으로 이해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다양한 입장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적 철학, 신념, 가치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모습을 지니므로, 이에 대해 다양한 입장이 있다. Elliot Eisner는 교육과정을 인지발달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 학문적 이성주의 교육과정, 인간중심의 교육과정, 사회 적응과 개조, 기술로서의 교육과정, 종교적 교리, 기타로 분류했다. McNeil은 교육과정을 인본주의 교육과정, 사회재건주의 교육과정, 체제적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으로 분류했다. Foshay: 목적, 교과, 실제의 세 측면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 매트릭스 모형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설계의 4가지 유형

 

1. 학문 중심 교육과정

인간의 숭고하고 가치 있는 지식을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목적을 강조하는 것이다. 지식을 인간의 인지 발달과 사회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므로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며, 학습자를 중요하지 않게 생각한다.

 

2. 사회 효율성 교육과정

생산성 갖춘 사회 구성원을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가 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으며, 사회가 학생에게 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자(공장장)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이야기한다.

 

3.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학습자 개개인 가능성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를 존엄성을 갖춘 인격체로 보고, 교사는 학습의 관찰자 또는 조언자로 본다. 지식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구성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4. 사회 재건주의 교육과정

사회문제를 인지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좀 더 나은 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와 학생은 협력자 관계로 보며, 지식은 지배 집단의 논리이자, 사회 재건에 필요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교육과정평가원의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총론은 전반적인 원리나 지침이며, 사이트에서 세부적인 교육목표 또한 찾아볼 수 있다.

 

오늘은 교육과정의 설계 기준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육과정 설계는 다양한 교육적 철학과 가치체계에 의해 이루어지고, 학자들마다 다양한 입장이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은 교육과정평가원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들어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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