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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대의 교육: 시대적 배경, 신교육운동

by banana99 2024.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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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세기 시대적 배경

20세기의 시대적 배경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경제적ㆍ정치적 변화, 사상의 다원화 그리고 과학의 발달이다.

19세기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으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가 발달한다. 경제적ㆍ정치적 요구(일반 서민대중의 교육권 확보라는 요구)에 따라 학교의 양적팽창이 급속하게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20세기에는 공교육제도ㆍ의무교육제도를 수립되고 그 결과, 교육의 대중화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발달하며 모순이 심화되고, 사회주의 체제가 출현하여 자본주의와 대립하게 된다.

한편, 20세기에 이르러 사상의 다변화와 다원화가 급속으로 진전된다. 20세기 전반, 미국을 중심으로 진보주의, 본질주의 등 다양한 교육사조가 등장한다. 그리고 20세기 후반에는 실존주의와 분석철학, 현상학, 비판철학,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여 이에 기초한 다양한 교육담론이 전개된다.

마지막으로 20세기는 과학이 매우 빠르게 발달하여 이전과 다른 새로운 차원의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시대이다. 정보통신 발달로 인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기술, 가상현실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이 현실화되며 교육 분야에서도 근대적 교육의 한계를 넘어 전혀 다른 새로운 교육(대안교육, mooc 등 온라인 교육)이 전개되었다.

 

2. 신교육운동의 전개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반, 아동중심주의ㆍ전인주의ㆍ활동주의ㆍ노작주의ㆍ생활중심주의 등에 기초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근대화, 민주화하려는 교육개혁운동이 나타나는데 이를 신교육운동(new education movement)라고 한다.

신교육운동 초기 단계는 학교의 교육내용을 개혁하려는 운동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근대적 교육내용을 아동의 자발성에 기초한 활동 생활중심 교육으로 개혁하여 교육내용을 근대화, 민주화하려는 흐름이었다. 대표적인 교육내용 개혁 운동으로는 레디의 아보츠홀름 신학교, 리츠의 전원학교, 도몰렝의 롯슈학교, 케르쉔슈타이너와 가우디히의 노작학교, 독일의 합과교수운동(통합교과) 등이 있다. 기존의 계몽주의적 관점에서 모든 지식은 엄연히 경계를 나눌 수 있고, 섞일 수 없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처음으로 교과를 통합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 나타난 것이다.

교육내용의 개혁은 아동해방 운동으로 이어진다. 이는 아동을 외부의 권위와 억압에서 해방시켜 자발성과 자유에 기초하여 교육하려는 운동이다. 대표적인 아동해방 운동으로는 존 듀이의 시카고대학 부설 ‘실험학교’(아동중심 교육과정을 채택한 학교), 엘렌 케이의 ‘아동의 세기’, 타고르의 ‘평화의 집’, 몬테소리의 ‘아동의 집’, 드크롤리의 실험학교, 샤츠키의 실험학교 등이 있다.

이후 이러한 운동들은 필연적으로 아동의 개성과 개인차를 존중하는 새로운 학습지도법을 요구하게 되었고,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다양한 학습지도법이 발달하게 된다. 달톤안은 자유와 협동의 원리에 따른 핚습, 위네트카안은 개성과 능력에 따른 학습, 프로젝트학습법은 목표설정-계획-실행-평가의 과정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pbl수업으로 발전함.)등이 그 예이다.

한편 신교육 운동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지역사회와 학교를 밀접하게 관련시키려는 지역사회학교운동이 나타났다. 이 운동은 학교의 사회화, 사회의 학교화를 표방하며 학교와 지역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려는 운동이다. 올센이라는 재건주의 학자는 지역사회학교의 중심과제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학교는 아이들뿐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를 위한 교육센토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야한다.’, ‘학교는 관례적 프로그램에 생명을 주기위해 지역사회 자원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한다.’, ‘학교가 지역사회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좁게는 지역사회 넚게는 국가사회 또는 인류사회를 개선해야한다.’등이 있다.

 

오늘은 현대의 교육 배경과 내용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20세기는 경제, 정치, 사상, 과학 등에서의 급격한 변화가 있었으며, 이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발전, 사상의 다양화, 그리고 과학의 폭발적인 발전에 기인했다. 신교육운동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이어진 교육개혁으로, 아동중심주의, 전인주의, 활동주의 등을 기반으로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법을 근대화, 민주화하려는 흐름이었으며, 교육의 대중화 및 아동해방 운동을 통해 다양한 학습지도법이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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