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초등음악교육에서 노래 부르기의 바른 자세와 방법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노래 부르기 교수법과 관련된 개념을 다루겠습니다.
노래부르기의 바른 자세와 방법
선 자세
- 입을 충분히 벌리고, 어깨와 목의 힘을 뺀다.
- 발의 위치: 편안한 자세에서 어깨 넓이로 벌려 선다. (이때 발을 평행으로 서지 말고 오른손잡이는 왼발을 반보 앞에 왼손잡이는 오른 발을 반보 앞에 위치한다.)
- 몸의 중심은 앞발 쪽에 조금 더 둔다
- 가슴은 편안히 의젓하게 드는 듯 한다
- 눈의 시선은 약간 높은 곳(10도)에 둔다.
- 온 몸의 기관이 열린 듯한 느낌을 갖는다.
- 자신감을 충만히 갖도록 당당한 자세를 유지한다.
앉은 자세
- 앉아있을 때는 등받이에 기대어 앉지 말고 허리를 곧게 한다.
바른 호흡
폐 속에 공기가 가득 들어가도록 공기를 깊고 빠르게 들이마시고 서서히 내쉰다.
정확한 발음
입모양을 정확하게 한다. 입과 입속을 크게 하여 소리를 울려낸다.
노래 부르기와 관련된 성취기준
2015개정교육과정 중 초등 음악 가창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4음01-01]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4음01-04]제재곡의 리듬꼴이나 장단꼴을 바꾸어 표현한다.
[4음01-05]주변의 소리를 탐색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4음01-06]바른 자세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6음01-01]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음01-04]제재곡의 일부 가락을 바꾸어 표현한다.
[6음01-05]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6음01-06]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교과서 제재곡 분석 및 수업 계획
교과서 제재곡 중 음악 4학년 '천재' 교과서에서 '봄바람'이라는 곡을 선택했다. 악곡의 특징과 악곡의 특징을 살리는데 필요한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박자: 4/4 강 약 중강 약
리듬꼴:
화성: 다장조
형식: 작은 세도막 형식(aba)
빠르기: 보통 빠르게
셈여림: mf, mp, p, mf
기타: 숨표, 쉼표 사용, 셈여림 변화에 유의, 동요임을 고려하여 알맞게 부르기 등
교수학습 단계 | 교수학습활동 | |
도입 | 동기화 및 목표 이해 | 동기 유발 및 수업 목표 제시 겨울이 막 끝나 새싹이 돋아나는 사진을 보여주며, 관련된 경험 이야기 봄바람 노래를 불러볼 것임을 제시하며 기습곡 – 봄 동요를 교사가 반주하며 함께 부른다. 수업목표 제시: 셈여림 변화에 유의하며 동요를 불러봅시다. |
가사 익히기 | 교사가 ‘봄바람’를 연주하며 부른다. 학생들은 악곡을 들으며 작은 소리로 따라 불러보며 가사의 내용과 가사가 주는 느낌, 관련 경험을 이야기 한다. |
|
전개 | 악곡 익히기 | 리듬과 가락 익히기 듣고 박자에 따라 손뼉 치기 기본 박을 치며 제재곡의 박을 친다. 계이름으로 가락을 따라 부른다. 구성음을 찾고, 활용하여 가락을 부른다.(날으는 음표를 활용하여 계이름을 연습한다.) 허밍으로 가락을 익힌다. 악구를 쪼개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리듬과 가락을 익힌다. |
주요 개념 및 악곡과 관련된 지식 이해하기 | mf, mp, p의 셈여림을 설명한다. 악곡의 기본박인 4/4박자와 빠르기인 보통 빠르게를 알려준다. 셈여림에 특히 유의하여 노래를 부르도록 알려준다.(교사는 셈여림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여러 번 불러주며 따라하도록 한다.) |
|
악곡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악곡을 어느 정도 익힌 후,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학생들 나름대로 셈여림과 빠르기 등을 고려하여 불러보게 한다. 가사를 바꿔 불러보도록 한다. 여러 가지 악기를 사용하여 함께 노래부른다. 모둠 별로, 남녀 별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부른다. |
|
정리 | 정리 및 가치화 | 배운 개념에 대한 질문과 대답하기 익힌 노래 부르기 소감 나누기 다음 차시 예고하기 |
다음으로는 노래 부르기 수업의 단계를 고려하여 가창 중심 음악 수업의 계획을 작성했다. 먼저 동기유발을 한 후, 수업 목표를 제시한다. 이후 교사가 부르는 노래를 들으며 학생들은 가사에 익숙해진다. 악곡익히기 단계에서는 노래를 듣고 박자에 따라 손뼉 친다. 또한 계이름으로 가락을 따라 부른다. 구성음을 찾고, 활용하여 가락을 부른다 마지막으로 악곡의 주요개념을 알려준 후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한다. 다만 위의 표에 제시된 내용은 1차시 내에 하기 어려우므로 2-3차시 정도의 수업으로 활용한다.
오늘은 노래부르기 교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래를 부를 때에는 자세가 제일 중요합니다. 입을 충분히 벌리고, 어깨와 목의 힘을 뺀 후 자연스럽게 노래를 불러야합니다. 또한 관련된 성취기준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래부르기 수업의 단계를 참고해서 좋은 수업을 만들어보세요.
초등음악교육의 노래부르기 교수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의 교육: 20세기 중후반 교육, 미래의 교육 (1) | 2024.01.15 |
---|---|
현대의 교육: 시대적 배경, 신교육운동 (1) | 2024.01.15 |
선량한 차별주의자 서평: 차별이란 무엇인가? (1) | 2024.01.15 |
교육과정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 설계유형 (1) | 2024.01.14 |
달은 왜 노란색일까? 빛의 산란 (0) | 2023.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