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음악교육을 공부하며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달크로즈 교수법과 관련된 개념을 다루겠습니다.
달클로즈 교수법
에밀 자크 달크로즈 Dalcroze
에밀 자크-달크로즈 (1865–1950)는 음악 교육에 대한 달크로제 에리듬 접근법을 개발한 스위스 작곡가이자 음악 교육자였다. 달크로즈는 스위스 비엔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제네바 음악원에서 공부했고, 그곳에서 후에 교수가 되었습니다. 음악 교육에 대한 그의 혁신적인 생각은 전통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그의 불만족으로부터 나타났습니다.
달크로즈의 주요 기여는 음악, 움직임, 그리고 리듬 사이의 연결을 강조하는 접근법인 달크로즈 유리듬의 발전이다. 목표는 신체적인 경험을 통해 음악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유리드믹스:
달크로즈 교수법에서는 기본적으로 정확한 리듬감의 개발을 음악성 발달의 중점에 두고 있다. 그리고 Eurhythmics는 좋은+리듬(힘-공간-시간 안에서 표현되는 균형감있는 리듬)의 의미를 담고 있다. 유리드믹스는 잠재된 음악성을 신체활동으로 표면화하는 것이다. 음악 흐름 안에서 나타나는 움직임과 정지, 강세-약세, 느림-빠름, 무거움-가벼움, 긴장-이완의 변화에 반응하는 리듬감각을 계발한다. 여기에서 신체 활동은 숨쉬기, 걷기, 뛰기 등으로 구체적 음악개념과 연계한 활동이다.
유리드믹스의 목적은 의식, 집중, 사회적 융화 등의 정신적인 부분을 개발하는 것, 연주의 수활함이나 정확성, 표현성 등 신체적인 부분을 개발하는 것, 빠르고, 정확하고, 편한하고 표현적으로 음악에 반응하는 등의 음악적 부분을 개발하는 것이다.
유리드믹스의 기본 동작은 제자리 동작(손뼉 치기, 흔들기, 제자리 뛰기 등)과 이동동작(걷기, 뛰기, 기어다니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초급 음악활동에서는 듣고 움직이기를 통해 음악에 대한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자연스럽게 음악적 요소를 파악하도록 한다. 음악의 특징이 변할 때 신체의 표현도 바꾸어, 음악개념요소에 대한 청각적 민감성과 적극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또 신체 동작과 연결된 음악에 대한 기억은 오래 유지되고, 빠른 회상이 일어난다.
솔페즈:
계명창이라고도 한다. 목소리와 듣기를 통한 절대음감 및 상대음감을 개발하여 소리를 정확히 감지하고 표현하는 훈련이다. 목소리를 사용하여 정확한 음의 높낮이, 음계, 조성감, 화성감을 익히고 표현하기 위함이다.
달크로즈 계명창의 특징은 고정도법 계명창이며, 줄악보와 숫자악보 등 다양한 교구와 자료, 놀이 등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독보력을 기르도록 한다는 것이다. 즉흥연주를 동시에 적용하여 음감 발달과 음악적 상상력을 촉진한다.
노래를 부르며 음의 높낮이 변화에 따라 손을 위, 아래로 움직이는 활동, 정확한 음을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활동, 가락 바꾸기 활동 등이 포함된다.
즉흥연주:
창작과 연주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즉, 음악에서 나타나는 특징의 변화에 즉흥적 반응과 창의적 표현을 통한 음악성(박자, 강세, 길이, 빠르기 등 리듬관련 요소 또는 음높이, 음계, 가락, 화음과 같은 가락요소)을 함양한다. 모든 음악활동과 접목 될 수 있다. 말, 시, 움직임, 이야기, 노래, 여러 악기를 사용하여 즉흥연주가 가능하다.
고정도법:
이동도법과 다르게 조성이 바뀌어도 각 음의 고유명칭을 그대로 쓰는 방법이다. 달크로즈 솔페즈의 목적이 절대음감의 형성에 있기 때문에 사용된다.
내청(inner hearing):
음을 기억하고 보존하는 능력이다. 이를 위해 특정 음정이나 리듬을 소리 내지 않고 연상하여 신체 동작으로 표현한 후 소리내보는 활동이 있다.
줄악보:
오선보를 한번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줄 악보를 활용한다. 한 줄 악보, 두 줄 악보, 세 줄 악보 등이 있다.
유리드믹스를 적용한 리듬지도 활동
제재곡 | 바둑이 방울 |
제재곡 선정 이유 | 학생들이 많이 부르는 곡이라 친숙하기도 하고, 2/4박자 안에서의 반복되면서 조금씩 변화하는 리듬을 보여주기 좋은 곡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
제재곡의 음악구성적 특징 | 2/4박자, 조금 빠르게, 다장조, 4분음표, 8분음표, 점 4분음표, 8분 쉼표 등이 사용됨. |
제재곡에서 중점을 두어 지도할 음악 요소 또는 개념 | 반복되는 리듬 (8분음표 4개있는 마디, 4분음표 2개있는 마디 등 ), 쉼표의 사용 |
활동 목표 제시 | 4분음표, 8분음표, 점 4분음표, 8분 쉼표의 길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강-약의 셈여림을 표현할 수 있다. |
주요 활동 전략 | |
도입 | 노래를 들으며 춤을 추어본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기 (어떤 노래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노래를 들으며 자유롭게 움직일 것임을 안내 |
전개 | 제재곡의 느낌이나 분위기를 자유롭게 몸 동작으로 표현하기 제재곡 익숙해지기: 교사가 2마디씩 부르고, 학생들이 마음대로 몸을 사용하며 따라 부르도록 함. 곡의 리듬 알기: - 제재곡의 박자에 맞추어 음표마다 손뼉 치기(모방), 쉼표에는 정지 -여러 번 반복하며 학생들이 리듬에 익숙해지도록 함. - 4분음표, 8분음표, 점 4분음표, 8분 쉼표의 길이를 기호를 보며 리듬꼴 연습하기 셈여림 알기: 강-약의 셈여림에 맞추어 강에는 두 발 뛰기, 약에는 손뼉 치기를 한다. |
마무리 | 제재곡의 리듬의 특징을 정리하고, 4분음표, 8분음표, 점 4분음표, 8분 쉼표의 길이의 표현과 셈여림에 대해 노래에 맞추어 복습한다. |
3학년 음악교과서에서 '바둑이 방울'이라는 제재곡을 선택해 지도방안을 표로 작성해보았습니다. 4분음표, 8분음표, 점 4분음표, 8분 쉼표의 길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과 강-약의 셈여림을 표현하는 것을 수업으로 구성했습니다. 도입에서는 노래를 들으며 춤을 추어본 경험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이후 제재곡의 느낌이나 분위기를 자유롭게 몸 동작으로 표현합니다. 곡의 리듬을 알기 위해서 4분음표, 8분음표, 점 4분음표, 8분 쉼표의 길이를 기호를 보며 리듬꼴 연습하도록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재곡의 리듬의 특징을 정리하고, 4분음표, 8분음표, 점 4분음표, 8분 쉼표의 길이의 표현과 셈여림에 대해 노래에 맞추어 복습합니다.
오늘은 달클로즈 교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달클로즈는 유리드믹스를 마탕으로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음악적 요소를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연구했습니다.유리드믹스를 적용해 리듬지도 활동을 구성하였으니 표의 내용을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달클로즈 교수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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