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교육과정을 공부하며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6학년 미술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단원을 교육과정 측면에서 분석하고, 교수학습과정을 백워드 설계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1. 단원 분석
단원명: 6학년 미술 -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
가. 개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광고를 통해 다양한 발상 방법을 익히고, 시각 문화를 형성하는 이미지와 시각 매체를 이해하는 목적을 가진다. 또한 광고를 만들기 위한 발상을 하면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이를 활용하여 시각적 소통능력을 기르는 목적을 가진다. 체험활동에서는 생활 속의 다양한 광고를 살펴보며, 광고의 표현방법(연상하기, 바꿔보기, 없애 보기, 거꾸로 하기, 질문하기)과 전달하는 내용을 알아보도록 한다. 표현활동에서는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찾아 사람들을 설득하는 공익 광고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감상활동에서는 공익 광고 작품을 감상하며 광고에서 전달하는 내용과 광고의 표현 방법이 무엇인지 찾아서 이야기를 나누고, 광고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나. 학습 목표
- 다양한 생활 속 광고를 살펴보고, 광고의 전달 내용과 표현 방법을 이야기할 수 있다.
-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찾아 사람들을 설득하는 공익광고를 만들 수 있다.
- 공익 광고를 감상하고 광고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야기할 수 있다.
다. 교과 역량
1) 시각적 소통 능력 - 언어적ㆍ시각적 요소로 구성된 광고의 전달 방법을 탐색하고, 광고를 만들 때 이미지가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도록 구성하는 과정에서 시각적 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2) 창의ㆍ융합 능력 - 광고의 문구를 만들고, 언어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창의ㆍ융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제작된 이미지가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바로 알고 올바를 수용자로서 이미지의 허구성을 파악해 보며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라. 영속적 이해
설명: 광고의 내용과 표현 방법을 알고 이를 왜, 어떻게 사용하였는지 이야기한다.
해석: 공익광고를 통해 여러 사회 문제를 발견하여 이야기한다.
적용: 광고의 적절한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공익 광고를 만든다.
관점: 공익광고를 통해 보이는 사회 문제(국가 간 갈등 등)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광고의 표현 방법의 적절성을 이야기한다.
연민: 공익광고를 통해 보이는 사회 문제(국가 간 갈등 등)의 심각성을 알고, 공감하며, 이를 표현한다.
자기지식: 광고의 내용과 표현방법을 포함하여 완성도 있는 공익광고를 제작하였는지에 대한 자기반성을 한다.
마. 단원 설계
2. 백워드 설계
1 단계 : 목표 설정하기
■ 역량 | ||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 능력 | ||
■ 성취기준 | ||
[6미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 ||
■ 일반화된 지식/원리 | ■ 본질적인 질문 | |
□ 포괄적 수준 | □ 포괄적 수준 | |
■ 공익광고는 사람들에게 감동과 여운을 주어 행동하도록 설득하게 만드는 예술이다. | ■ 설득력 있는 공익광고가 만들어지는 기준은 무엇인가? | |
□ 단원 수준 | □ 단원 수준 | |
■ 다양한 생활 속 광고를 살펴보고, 광고의 전달 내용과 표현방법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찾아 사람들을 설득하는 공익광고를 만들 수 있다. ■ 공익광고를 감상하고 광고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야기할 수 있다. |
■ 설득력 있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 난민을 주제로 어떤 공익광고를 만들 수 있을까? |
|
지식 | 핵심기능 | |
개념적 지식 ■ 창의적 사고 ■ 적용 |
사실적 지식 ■ 난민에 대한 개념 ■ 공익광고 관련 개념 |
■ 발견하기 ■ 반응하기 ■ 나타내기 |
역량, 성취기준은 2015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활용합니다. 일반화된 지식/원리와 본질적인 질문은 포괄적 수준과 단원 수준으로 나누어 제시해야합니다. 이처럼 백워드 설계에서는 '목표 설정하기' 단계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좋은 수업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2단계: 평가 계획
수행평가 과제 : 난민에 대해 알아보고 해당 주제로 공익광고 제작하기 | |
수행평가 과제 요소(GRASPS) | |
목표(G) | 당신의 과제는 광고 기획자가 되어 사회문제를 포함한 공익광고를 제작하는 것이다. |
역할(R) | 당신은 광고 기획자이다. |
청중(A) | 대상은 초등학생들이다. |
상황(S) | 당신은 공익광고를 제작하는 광고 기획자이다. 당신은 ‘갈등과 평화’라는 주제의 공익 광고들을 살펴 본 후 복도에 게시할 작품을 고른다. 당신은 전시될 작품들 각각의 소재와 주제, 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을 관찰한다. 당신은 각 작품의 내용(소재와 주제)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을 이루는 특성들을 정리한 작품 설명서를 작성해야 한다. |
수행/ 결과물(P) |
작품의 내용에 관심을 갖고 어떤 소재가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한다.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에 집중하여 제작자가 어떤 메시지를 담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감상한다. 작품의 형식에 관심을 갖고 어떤 용구를 사용하여 표현하였는지 조사하고, 이유가 무엇인지 추측해본다. 복도에 각 작품을 게시하고 설명을 붙인다. |
기준(S) | 당신의 공익광고에는 다음이 포함되어야 한다. 대중들에게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문구와 그림이 주제와 연관이 있어야 한다. 문구가 명확하고 간결하며, 관람객에게 교훈을 주어야 한다. |
설명하기 | ○ | 해석하기 | ○ | 적용하기 | ○ | 관점 가지기 | ○ | 공감하기 | ○ | 자기 지식 가지기 | ○ | ||||||||
채점 기준표 (교사 : 파랑, 학생 : 보라) | |||||||||||||||||||
평가요소 | 잘함 | 보통 | 노력 요함 | ||||||||||||||||
다양한 광고를 살펴보고 광고의 전달 내용과 표현 방법을 이야기할 수 있는가? | 광고의 전달 내용과 표현 방법의 특징을 자세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 광고의 전달 내용과 표현 방법을 이야기할 수 있다. | 광고의 전달 내용과 표현 방법을 제한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 ||||||||||||||||
문제점을 파악하고, 적절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사람들을 설득하는 공익광고를 만들 수 있는가? |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달 내용에 알맞은 이미지를 활용하여 사람들을 설득하는 공익 광고를 만들 수 있다. |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달 내용과 관련된 이미지를 활용하여 공익 광고를 만들 수 있다. | 문제점을 파악하고, 전달 내용과 관련된 이미지를 광고에 활용할 수 있다. | ||||||||||||||||
그 외의 평가 방법 | |||||||||||||||||||
■ 관찰과 태도 : 광고 내용과 형식에 대한 흥미와 관심 ■ 모둠 활동 참여도와 적극적인 발표 태도 ■ 학습지 : 내용 이해와 적용 |
|||||||||||||||||||
자기 평가 및 반성 | |||||||||||||||||||
■ 자기 평가 : 광고의 내용과 표현방법을 포함하여 완성도 있는 공익광고를 제작하였는지에 대한 자기반성 |
평가 계획에서는 'GRASPS'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의 역할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에 따른 평가를 계획합니다. 백워드 교육과정에서는 평가가 가장 핵심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작성해야합니다.
3 단계 : 수업 계획
차시 | 학습활동 | WHERETO | ||||||||||||
W | H | E1 | R | E2 | T | O | ||||||||
1 | ■ 단원에 대한 학습자들의 준비도 확인 학습 목표 슬라이드에 제시 갈등과 평화 단원 복습 및 상기 시리아 난민 사진을 제시하고 어떤 상황인지 자유롭게 의견 말하는 시간 가지기 |
○ | ○ | |||||||||||
2 | ■ 전쟁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의견 제시 |
○ | ||||||||||||
3-4 | ■ ‘공익광고’ 단원 안내하기 ■ 공익광고의 사례를 알려주고 광고의 의도 추측하기 핵심질문 : 어떻게 하면 공익광고를 잘 만들었다고 할 수 있을까? |
○ | ○ | ○ | ||||||||||
5-6 | ■ 수행평가 과제 : 난민을 주제로 공익광고 제작 ■ 학습지 작성하기 주제 선정 이유 – 표현 의도 – 사용한 미술 물품과 이유 작성한 뒤 학습지 바탕으로 발표 |
○ | ○ | ○ | ||||||||||
7 | ■ 모둠별 발표 | ○ | ||||||||||||
8 | ■ 자기반성 및 평가 | ○ | ||||||||||||
W | H | E1 | R | E2 | T | O | ||||||||
Where/ Why/What |
Hook/ Hold |
Explore/ Enable/ Equip |
Reflect/ Rethink/ Revise |
Evaluate/ Exhibit |
Tailored | Organize Sequence |
||||||||
목표 제시 및 필요성 안내 | 관심 집중 및 동기 유발 | 수행을 위한 지식 및 기능 습득 | 학습자 반성 및 재점검 | 과제 발표 및 평가 | 학습자 개인의 필요와 요구 반영 | 수업 내용 조직 및 계열화 |
3. 교수 학습 과정안
교수․학습 과정안 | ||||||||||||||||||
일 시 | 2022-06-30 | 장 소 | 미술실 | 대 상 | 6학년 | 지도교사 | ||||||||||||
성취기준 | [6미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 |||||||||||||||||
학습주제 | 공익광고 | |||||||||||||||||
학습목표 | 사회적 이슈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공익광고를 제작한다. | |||||||||||||||||
역량 신장 |
교과역량 |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 능력 | ||||||||||||||||
영 역 | 표현 | 핵심개념 | 제작 | 내용요소 | 표현방법 | 기 능 | 나타내기 | |||||||||||
학습단계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분) |
자 료 및 유 의 점 |
|||||||||||||||
· | 교사(T) | 학생(S) | 10 |
사진 자료 포함한 PPT 미리 준비하기 사회시간에 배운 ‘갈등과 평화’ 복습 및 상기 |
||||||||||||||
동기유발 |
T : 여러분, 오늘은 사진을 한 장 보면서 시작할 거예요. 이 사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것 같은 친구? | S : 배에 사람이 가득 타고 있어요! |
||||||||||||||||
전개 (활동1) |
T : 사람들이 왜 배를 타고 가려고 했을까요? 모르겠다면 다음 사진을 볼까요? 이 사진에서 아이들은 왜 이렇게 있는 걸까요? T : 맞아요. 이 아이들은 시리아 내전으로 인해 난민이 된 아이들이예요. 사회시간에 갈등과 평화에 대해서 배웠죠, 친구들? 난민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생각나는 친구? T : 맞아요. 그럼 시리아 내전 같은 전쟁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말해볼 친구? |
S : 아이들이 자신이 살아갈 곳을 잃은 것 같아요. S : 난민이 되면, 자신의 살 곳을 잃고 터전을 잃게 돼요. 또, 최소한의 생활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아 생활이 힘들고, 질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요. S : 사람들이 다 자신만 생각해서 그래요. 사람들이 내 종교만 믿었으면 좋겠고, 나만 부유해지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이기적인 마음에서 갈등이 시작돼요. |
||||||||||||||||
전개 (활동2-1) |
T : 네~ 아주 잘 말해주었어요. 그렇다면 이런 갈등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오늘은 공익광고를 만들어볼 거예요. 선생님이 사진을 몇 개 보여줄 건데 어떤 주제로 광고를 만들었는지 생각하면서 보세요. (사진 자료 제시) T : 여러분 모두 공익광고를 잘 보았나요? 첫 번째 광고는 무엇을 주제로 한 공익광고 같나요? 이유와 함께 발표해볼 친구? T : 맞아요~ 발표를 아주 잘했습니다. 두 번째 광고 보고 발표해 볼 친구? |
S : 총이 키보드로 이루어져 있고, 문구에 ‘누군가의 마음을 겨누고 있지 않나요?’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니까 악플에 대한 문제점을 주제로 한 공익광고 같아요. S : 두 번째는 풀이 아니라 초록색 비닐봉지가 땅에 묻혀 있는 것을 보니까 환경 관련 공익광고를 의미하는 것 같아요. |
10 | 사진 자료 포함한 PPT 미리 준비하기 |
T : 맞아요. 플라스틱은 한 번 썩기까지 30년이 걸리고 스티로폼 용기는 500년이 걸린다고 해요. 플라스틱 사용이 무분별한 것에 심각성을 느끼고 이런 광고를 제작한 거예요. 발표 잘해주었어요. 세 번째 발표해 볼 친구? | S : 세 번째 광고는 진한 글씨로 ‘비만’이라고 적혀 있고 희미한 글씨로 ‘반만’ 적혀 있는 것으로 볼 때, 반만 섭취하고 비만을 예방하자는 주제의 광고인 것 같아요. | |||
전개 (활동2-2) |
T : 그럼 지금부터 공익광고를 어떻게 하면 잘 만들 수 있을까요? T : 모두 잘 말해주었어요. 공익광고가 잘 만들어지려면 친구들이 말한 것이 모두 들어가야 해요. 하나씩 알아볼게요. 먼저 전달하려는 주제가 명확해야겠죠? 내가 무엇을 전달하려는지 정확하게 정하고, 사람들에게 알릴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내가 정한 주제를 한 번에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짧고 간결한 메시지를 활용해서 오래 기억에 남도록 해야 해요. 오래 기억에 남으려면 기발하고 독특한 문구가 좋겠죠? 마지막으로, 글과 그림이 연관성이 있어야 사람들이 오래 기억하겠죠? |
S1 : 한 눈에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S2 : 주제와 전하려는 메시지가 명확해야 해요. S3 : 공익광고를 보고 난 후 사람들에게 교훈이 있어야 해요. |
10 | ‘공익광고에 필요한 요소’ 내용이 담긴 PPT 자료 준비 |
전개 (활동3) |
T : 지금부터 선생님이 학습지 한 장을 줄 거예요. 여기에 작품 설명을 적어주면 좋겠어요. 학습지를 보면 조 이름, 모둠원 이름 적는 곳이 있죠? 모두 적어주고, 주제는 무엇으로 했는지, 어떤 미술 용품을 사용하였는지, 친구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지 간단하게 적어주고 이걸 바탕으로 몇 모둠 발표를 해 볼 거예요. T : 자, 그래서 오늘은 사회시간에 배운 갈등과 평화를 주제로 공익광고를 만들어볼 거예요. 선생님이 보여주는 화면에 모둠이 있으니 보이는대로 조를 이루어서 공익광고를 만들어볼 거예요. 시리아 난민을 주제로 해도 좋고, 넓게 ‘전쟁’ 자체를 주제로 해도 좋아요. 자유롭게 광고를 제작해주세요. |
(모둠 결성 및 공익광고 제작 활동) | 45 | 활동에 필요한 A4용지와 색연필, 사인펜 미리 구비할 것 사전에 미리 조를 짜 둘 것 돌아다니면서 칭찬 및 1:1 지도 |
마무리 | T : 모둠에서 우리의 공익광고가 제일 멋있다고 생각하는 모둠이 발표를 해볼 거예요. 혹시 발표하고 싶은 모둠이 있을까요? T : 오늘 우리는 ‘갈등과 평화’를 주제로 공익광고를 만들어보았어요. 친구들은 갈등이 생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T : 맞아요. 오늘 배운 내용 잊지 말고 공익광고는 복도에 게시해서 모든 친구들이 볼 수 있도록 할게요. |
S : 남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해야 하는 태도가 필요해요. 다른 사람을 늘 생각하며 행동해야 해요. S : 네, 선생님 |
5 | 몇 명 발표하고 복도에 게시할 것 갈등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 해야 할 일 간단하게 말해보기 뒷정리, 마무리 잘하기 |
백워드 설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익광고 만들기' 수업을 구상했습니다.
단원분석과 백워드 설계에 의한 평가 설계, 교수학습과정안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표에 실어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다이교수법: 손기호, 리듬음절, 교수학습과정안 (1) | 2024.01.16 |
---|---|
달클로즈 교수법: 유리드믹스, 솔페즈, 즉흥연주 (1) | 2024.01.16 |
숙의 교육과정의 등장과 핵심내용 (0) | 2024.01.16 |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 (1) | 2024.01.15 |
전통철학과 교육: 관념론, 실재론, 프래그머티즘 (1) | 2024.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