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음악교육을 공부하며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코다이 교수법과 관련된 개념을 다루겠습니다.
코다이와 음악교육
코다이의 생애:
졸탄 코다이(1882–1967)는 음악 교육과 코달리 방법의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헝가리의 작곡가, 민족 음악학자, 음악 교육자였다. 코다이는 1882년 12월 16일, 헝가리의 케케메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초기에 음악에 관심을 보였고 부다페스트 음악 아카데미에서 공부했고 후에 교수가 되었다. 코다이는 유명한 작곡가이자, 음악 교육의 열정적인 교육자였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높은 수준의 음악 교육을 받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음악적 문해력:
musical litertacy로 악보를 읽고, 쓰는 능력을 의미한다.
음악적 모국어:
자국의 민요를 의미
리듬음절:
리듬 말이라고도 하며, 각 음표에 정해진 음절을 붙여 정확한 리듬의 전달과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말이다. 악보 없이도 리듬을 연상하게 하며, 악보 초견 시 리듬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독보와 기보, 듣고 받아적기, 즉흥적 리듬 짓기 등) 리듬감 훈련에 사용된다. 음의 길이를 이해하고, 기초 리듬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4분음표는 타, 8분음표 두 개는 티 티, 2분음표는 타아 등으로 표현하는 식이 있다.
활동전개 순서:
1. 일정 박의 흐름 위에 리듬 읽기
2. 음표에 따른 음절, 패턴에 따른 음절을 구음으로 익히기
3. 구음이 익숙해진 후 손뼉치기를 같이 하기
4. 단계에 따라 음표를 활용한 리듬 패턴을 익히기
5. 구음과 음표의 구별이 익숙해지면 기둥 음표를 활용하여 리듬 청음하기
6. 듣고 기둥음표로 표기하기와 기둥음표를 보고 구음 또는 손뼉치기를 번갈아 가며 시도
7. 기둥 음표를 표준음표로 바꾸어 음표+쉼표의 독보와 기보 능력 완성
손기호:
계명창과 결합하여 음정을 더욱 잘 기억하도록 도우며, 손의 모양과 위치를 통해서 음정의 연상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이동도법 계이름을 함께 사용하여 음의 상대적 위치를 지시한다. 상대음을 기반으로 노래의 구성음을 정확히 지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음들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가락을 표현한다. 아래의 그림이 손기호이다.
가락요소 학습 순서:
1. 음과 음정의 정확한 감지와 표현: 솔-미, 솔-미-라, 솔-미-라-도 순 등
2. 여러 음의 관계: 5음 음계-장3화음-단3화음-다섯 음의 진행-여섯 음의 진행-장음계&단음계
3. 음자리표 익히기: 높은 음자리표, 낮은 음자리표, 가온 음자리표
4. 다양한 조성 익히기
날으는 음표:
막대기에 음표의 머리를 붙여 오선위에 제시하는 방법. 악보에 대한집중력을 기르며 제시되는 음표들을 기억하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
제재곡 | 구슬비 |
활동 목표 제시 | 주요 리듬을 익힐 수 있다. 가락을 익힐 수 있다. |
주요 활동 전략 | |
도입 | ‘구슬비 들어보기’ |
전개 | 1. 선생님 선창으로 2마디 씩 노래를 듣고 불러본다. 2. 손기호를 도 레 미 파 등 한 음씩 학생들에게 모양을 알려주며, 소리내도록 한다. 3. 두 음, 세 음 씩 손기호를 보고, 정확한 음을 내는 것을 돕는다. 4. 노래를 천천히 2마디씩 손기호를 사용하여 음을 표시한다. 아이들도 도, 미, 솔의 주요음에 손기호에 익숙해져서 주요음의 손기호를 보면 따라 가창할 수 있게 한다. 5. 주요 리듬꼴을 리듬음절을 통해 연습한다. - 8분음표 는 티, 4분음표는 타, 점4분음표는 토, 쉼표에는 쉬 소리를 붙여 리듬을 익힌다. |
마무리 | 박자와 음정을 생각하며 노래를 부른다 |
초등 음악교과서 제재곡인 '구슬비'를 활용해 코다이 교수법의 주요 지도원리에 따라 수업을 구성했다. 위의 표는 주요 리듬과 가락을 익힐 수 있는 활동이다. 먼저 수업의 도입에서는 ‘구슬비’라는 동요를 학생들과 함께 들어본다. 이후 손기호를 도 레 미 파 등 한 음씩 학생들에게 모양을 알려주며, 소리내도록 한다. 주요 리듬꼴을 리듬음절을 통해 연습한다. 박자와 음정을 생각하며 노래를 부르는 것으로 수업을 마무리한다.
오늘은 코다이 교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다이는 리듬음절과 손기호의 개념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음악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그의 교수방법은 현대의 음악교육에서도 널리 사용되므로,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다이 교수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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