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 평가에 있어 양적 평가(Quantitative Evaluation)와 질적 평가(Qualitative Evaluation)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법에서 주요한 차이를 가집니다. 이 두 평가 방식은 각각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사용됩니다. 아래에서 각각의 특성과 차이점을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양적 평가
양적 평가는 수치화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주로 대규모의 표본을 대상으로 하며, 통계적 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합니다. 양적 평가의 주요 목적은 변수 간의 관계, 차이, 그리고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습니다.
특징:
- 객관성: 데이터는 수치로 표현되며,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됩니다.
- 일반화 가능성: 큰 표본 크기로 인해 결과를 일반 인구에 적용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 재현 가능성: 동일한 조건하에서 연구를 반복할 경우 비슷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시: 학생들의 시험 점수 분석, 설문 조사를 통한 만족도 조사 등
질적 평가
질적 평가는 비수치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참여자의 경험, 인식, 동기와 같은 깊이 있는 정보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질적 평가는 개방형 질문, 인터뷰, 관찰, 사례 연구 등을 통해 수행됩니다.
특징:
- 주관성: 연구자의 해석이 연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참여자의 목소리와 경험이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 깊이 있는 이해: 연구 대상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자세히 탐구합니다.
- 문맥적 분석: 데이터는 그것이 수집된 사회적, 문화적 맥락 안에서 해석됩니다.
예시: 심층 인터뷰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 경험 연구, 참여 관찰을 통한 교실 상호작용 분석 등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학년 사회 수업: 나라 간 경제교류를 하는 이유, 무역게임(지도안, ppt) (0) | 2024.05.15 |
---|---|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다학문적 통합, 간학문적 통합, 초학문적 통합) (0) | 2024.04.18 |
인디펜던스 데이 감상평(1996) (0) | 2024.02.10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1) | 2024.01.26 |
2024 한국사능력 검정시험 대비: 최태성 별별한국사 (1) | 2024.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