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학습목표: 나라와 나라 사이에 경제 교류가 발생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무역게)
[6사06-05]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으로 나타난 우리 경제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한다.
ppt 링크
일시 | 2024. 05. 14. 화요일 | 장소 | 6학년 교실 | 지도 교사 | |||||
단원 |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 차시 | 17/25 | ||||||
모형 | 문제해결 학습 모형 | 자료 | PPT, 게임 준비물(흰색 종이, 노란색 종이, 자, 가위, 컴퍼스, 각도기, 연필), 읽기자료, 활동지 | ||||||
학습 목표 | 나라와 나라 사이에 경제 교류가 발생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
성취 기준 | [6사06-05]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으로 나타난 우리 경제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한다. | ||||||||
교수학습과정 | 교수 · 학습 활동 | 시간 (분) |
자료(▣) 및 유의점(☑) |
||||||
단계 | 학습내용 | ||||||||
문제 상황 파악 문제인식 |
동기유발 학습 문제 확인 학습 활동 안내 |
춘천에 사는 6학년 철수는 국제 과학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에 도착했다. 철수는 같은 대회에 참석한 수지를 보고 깜짝 놀랐다. 캘리포니아에 사는 수지가 자신과 똑같은 신발을 신고 있는 것이었다. “우리 같은 신발을 신었네!”, “어떻게 미국에서 만든 신발을 너도 신을 수가 있지?” 대화를 나누던 철수는 또 한 번 놀랐다. “난 BTS의 봄날이라는 노래를 좋아해.”, “정말? 나는 ‘불타오르네’를 제일 좋아해!” 수지가 자신처럼 우리나라의 가수, BTS의 팬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서로의 공통점에 놀란 두 사람은 지구 반대편에 있는 자신들이 사용하는 물건과 좋아하는 노래가 어떻게 겹칠 수 있는지 궁금해졌다. 같은 물건과 노래를 서로 다른 나라에서 쓰고, 들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 철수와 수지의 만남 ▸ ‘철수와 수지의 만남’ 이야기 살펴보기 T: 철수가 신고 있는 나이키 신발은 어느 나라의 것인가요? T: 수지가 좋아하는 BTS는 어느 나라의 가수인가요? T: 지구 반대편에 있는 철수는 어떻게 미국 신발을 신을 수 있는 것일까요? 수지는 어떻게 BTS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것일까요? S: 다른 나라에서 가져왔습니다. ◎ 학습 문제 확인 경제 교류 게임을 해보고, 나라와 나라 사이에 경제 교류가 발생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 활동 안내 [활동 1] 경제 교류를 하는 이유 알기 [활동 2] 경제 교류 게임하기 T: 이번 시간에는 경제 교류 게임을 해보고, 우리나라는 왜 경제 교류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3‘ 1‘ |
☑ 학생들이 실생활 속에서 경제교류의 예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실감나게 연기해 이야기를 제시한다. ▣ ‘철수와 수지의 만남’ (ppt) |
|||||
개념 이해하기 문제해결 1 |
경제 교류 게임하기 |
◎ [활동 1] 경제 교류를 하는 이유 알기 ▸‘경제교류’ 개념 이해하기 T: 다른 나라의 음식을 사 먹거나 물건을 사용한 경험을 이야기 해 봅시다. T: 여러분이 말한 것처럼 사람들은 다른 나라에서 온 음식을 먹거나 물건을 사용합니다. 다른 나라 사람들도 우리나라의 물건과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나라와 나라 사이에 물건, 기술, 문화 등을 주고받는 것을 ‘경제 교류’라고 합니다. T: 그렇다면 경제 교류는 왜 이루어질까요? S: 우리나라에 없는 것을 사고, 다른 나라에 없는 것을 팔 수 있습니다. ▸‘경제교류’를 하는 이유 생각해보기 기술력이 좋은 A나라, 천연자원이 많은 B나라 - 두 나라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 두 나라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주고받으면 어떤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 다른 나라에 물자나 서비스를 파는 것을 수출, 다른 나라에서 물자나 서비스를 사오는 것을 수입이라고 합니다. ▸경제 교류를 하는 이유 알아보기 게임 준비물 흰색 종이, 노란색 종이, 자, 가위, 컴퍼스, 각도기, 연필 진행 방법 5개의 나라로 나뉘어 활동합니다. 각 나라는 모둠원 수도, 자원도 다르다. 2. 시작하기 전, 책상을 깨끗이 정리한다. 예시 도형을 똑같은 모양으로 4개씩 만들면 세계 은행에서 돈으로 바꿀 수 있다. 활동이 끝났을 때 돈이 가장 많은 나라가 이긴다. 중간에 게임 규칙(시나리오)이 변화한다. 마무리 게임 종료 시 가장 다양한 물건 카드를 확보한 나라가 승리한다. 물건을 교환할 때 주의 사항 1) 다른 나라와의 무역은 각 나라별로 대표 1명씩만 이동해 진행합니다. 2) 대가 없이 빌려주는 것은 안 됩니다. 빼앗는 것도 안 됩니다. 3) 활동에 꼭 필요한 자원인데, 다른 나라에서 아예 바꿔주지 않을 경우 세계은행에서 바꿔준다. 세계은행의 역할 나라들이 도형을 만들어오면, 각과 길이를 확인한 후 각 도형에 합당한 돈을 지불한다. 나라 간 무역이 이루어지지 않아 게임진행이 어려운 경우, 세계은행을 통해 필요한 도구(기술)를 나라들에 판매한다. 게임 시작 T: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요? T: 만약 우리나라에 종이(자원)가 많지만 도구(기술)가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S: 다른 나라와 바꿀 수 있습니다. T: 그냥 가서 막무가내로 달라고 하면 될까요? 다른 나라와 어떻게 교류를 할 수 있을까요? S: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고, 우리나라가 원하는 것을 받습니다. T: 원하지 않다면 다른 나라와 바꾸지 않아도 좋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게임 중 교사의 발화 T: 다른 나라와 교류할 때 어떤 자원을 요청하고 싶은가요? 어떤 자원을 줄 수 있을까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T: 만약 다른 나라가 원하는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어떻게 협상할 수 있을까요? 게임 종료 후 T: 가장 많은 돈을 가진 나라는 어디인가요? 어떤 자원을 교환했나요? S: 저희는 종이가 많아서 종이를 주고, 도구를 얻었습니다. T: 왜 자원을 교환했나요? S: 원를 만들고 싶은데 저희 조에는 컴퍼스가 없어서요. T: 이 나라에서는 종이와 컴퍼스를 바꾼 것이 게임을 이기는 데에 좋았나요? S: 네 저희는 종이가 많이 없어서 교환했어요. T: 나라 간 경제교류는 왜 필요할까요? T: 게임의 시작이 같았나요? T: 게임했던 것처럼 현실에서도 나라들이 가진 것이 다릅니다. 그래서 나라와 나라 사이에 경제 교류가 일어납니다. |
5‘ 5‘ 23‘ |
▣ 게임 설명ppt, 활동지 ☑ 게임의 목표 설명: 각 모둠이 나라를 대표하며, 경제적 이익을 위해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모둠의 각 학생에게 역할 주기: 물건을 얻는 데에 필요한 자원을 생각하는 역할, 다른 나라와 물건을 교환할 때 협상하는 역할로 나눈다. 모든 학생들이 직접 결정을 내리고 협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해 책임감과 몰입도를 높인다. ☑ 무역을 하지 않을 경우 생기는 상황을 겪으며, 학생들에게 문제인식을 갖도록 한다. |
|||||
문제 해결 |
정리 및 마무리하기 해결할 문제 찾기 |
◎ 정리 및 마무리 T: 다른 나라와 경제 교류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S: 나라마다 자원, 기술 등이 서로 다릅니다. 나라마다 더 잘 만들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 교류할 수 있습니다. T: 우리나라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다른 나라에 파는 것을 뭐라고 할까요? S: 수출이요. T: 우리나라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다른 나라에서 사오는 것을 뭐라고 할까요? S: 수입이요. ▸ 다음 차시 예고 T: 이번 시간에는 다른 나라와 경제 교류를 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어요. 경제교류가 어떤 영향을 줄까요? 우리한테는 어떤 도움이 될까요? 다음 시간에는 경제 교류가 경제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3‘ |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의 차이, 예시 (0) | 2024.04.19 |
---|---|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다학문적 통합, 간학문적 통합, 초학문적 통합) (0) | 2024.04.18 |
인디펜던스 데이 감상평(1996) (0) | 2024.02.10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1) | 2024.01.26 |
2024 한국사능력 검정시험 대비: 최태성 별별한국사 (1) | 2024.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