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프로이트'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이론에 대해 정확히 알고있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프로이트가 말하는 성경발달이론은 무엇일까요? 성충동(리비도)이 어떻게 인간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이트를 소개하고, 프로이트의 이론과 이론의 비판점 및 시사점을 이야기해보도록하겠습니다.
프로이트는 누구일까?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친 오스트리아의 심리학자로, 심리 분석학의 창시자로서 잘 알려져 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1856년 5월 6일에 오스트리아 트레비치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대계 가족에 속했으며 어릴 적부터 높은 지능과 호기심을 보였다. 프로이트는 17세에 레온 트로츠키와 같은 시기에 학문적인 동기부여를 받았고, 의학을 전공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빠른 속도로 의학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어 1881년에 의사 면허를 취득했다.
주요 출간서
"이론 심리학" (The Interpretation of Dreams, 1899):
프로이트의 무의식 이론과 꿈의 해석에 대한 기본 원리를 소개하며, 정신 분석학의 기초이다.
"성욕 이론" (Three Essays on the Theory of Sexuality, 1905):
성욕과 관련된 이론을 제시하며, 성욕이 개인의 행동과 정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했다.
"자아와 이삭의 연구" (The Ego and the Id, 1923):
자아, 초자아, 이타의 상호 작용과 인격의 구조에 대한 이론을 제시했다.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 개념
1. 인간의 정신세계: 의식, 전의식, 무의식
의식 | 수면 밖으로 드러난 부분.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에 곧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 현재 지각하고 사고하는 부분 |
전의식 | 수면의 상층부. 떠올리려고 노력하면 의식할 수 있는 부분 (창의적 발상, 통찰) |
무의식 | 물 속 깊이 잠긴 부분. 노력하는 정도와 관계 없이 의식할 수 없는 정신의 심층에 자리한 부분. (본능, 충동 소망, 수용하기 어려운 감정, 억압된 기억 등) |
:
심리결정론(psychic determinism)
: 현재의 생각, 행동, 증상 등이 무의식에 의해 결정한다는 관점
심리적 갈등
욕망을 억누르는 힘 | 대립 | 무엇을 하고 싶은 욕망 |
저지하는 힘, 반집중, 항카텍시스 | 추진하는 힘, 집중, 카텍시스 |
의식-전의식-무의식으로 구성된 개념으로는 심리적 갈등을 설명할 수 없다.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성격구조' 개념을 도입한다.
2. 인간의 성격 구조: 원자아, 자아, 초자아
원자아 | 무의식에만 위치하고, 충동과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 정신적 에너지 보관창고 (쾌락원리에 따라 작동, 1차과정) |
자아 |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모두 걸쳐 있고,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하는 현실적 수단을 찾는 역할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 2차과정) |
초자아 |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모두 걸쳐 있고,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역할 (2개의 구성요소: 양심, 자아이상) |
3. 무의식을 드러내는 방법: 자유연상, 프로이트식 말 실수
자유연상 |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검열하거나 조직하지 않은 채 그대로 보고하는 방법 |
프로이트식 말실수 | 무의식에 숨겨둔 속마음을 들켜버린 실언 |
4. 리비도(libido)
리비도는 성본능, 성충동, 심리성적 에너지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 행동이 리비도의 상호작용과 변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이는 인간의 행동이 성욕적 욕구에서 비롯되며, 사회적 규칙과의 충돌에서 파생된 갈등이 리비도의 변환을 통해 해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리비도가 특정 신체 부위에 집중할 때 5단계 성격발달에 영향을 준다.
5. 고착과 퇴행
고착(fixation)
발달 단계에서 리비도의 욕구가 과잉 충족되거나 충족되지 못하면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때 다음 발달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어떤 발달단계에 머무는 현상이다. 고착으로 인해 성격 문제가 발생한다.
퇴행(regression)
현재보다 미성숙한 발달 단계로 돌아가는 현상이다. 자신의 미해결된 갈등을 재작업하기 위해 미성숙한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것이다.
구강기/구순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
0~1세 신생아기 | 1~3세 영아기 | 3~5세 유아기 | 6~12세 학령기 아동 | 사춘기 이후 전 생애 |
수요와 이유 구순 고착 성격 : 이 시기의 욕구가 적절히 배출 되지 않는다면 '손가락 물어뜯기'와 같은 습관이 형성된다. |
배설과 보유 항문 고착 성격 : 이 시기에 아이가 방치되면 '정리를 안 하는 성격'이 형성되고, 아이에게 엄격하게 대하면 '완벽주의 성격'이 형성된다. |
성적 특징에 대한 관심 이성 부모에 대한 애정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동성부모와 동일시해 콤플렉스를 해소한다. 성역할을 학습하고 초자아가 발달한다. 남근기적 성격 |
성적 욕구나 갈등이 비교적 평온한 시기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맺고 도덕성이 길러지는 시기 이 시기에 계속 머물러 있을 경우 아이는 '수치심과 혐오감'을 느낀다. |
이성에 대한 관심 원초아-자아-초자아 균형이 깨지면 갈등과 혼란이 나타난다. |
프로이트 이론의 비판점
1. 이론적 측면에서는 소수의 신경증 환자들의 치료경험에 근거하여 과학적 검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2. 아동기 성욕에 집착했다는 점 때문에 후대의 학자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3. 인간행동이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는 그의 이론은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인간관으로 평가 받는다.(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는 존재다.)
4. 성격의 기초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 생의 초기에 형성된다는 점에서 성장 과정 중에 개인이 경험하는 것,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이 간과되었다는 데에 비판점이 있다.
프로이트 이론의 시사점
1. 아동기 초기경험이 성격발달과 성격 문제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2. 인생 초기에 부모-자녀관계의 질과 상호작용이 자녀의 성격 발달과 교육에 중요함을 알 수 있다.
3. 학습자의 생물학적욕구가 우선 충족되어야 인지적 학습이 가능할 것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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