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관리란 학생을 통솔하여 수업 및 하루의 일과가 물 흐르듯이 매끄럽게 잘 진행되도록 만드는 교사의 능력과 활동을 말한다. 학생은 자발적으로 학교에 오는 것이 아니므로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해 처음부터 내재적 동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학생들을 학교 및 교실의 각종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교사의 지도를 수용하도록 동기화시키는 데에 교실 관리가 필요하다.
훈육으로서의 교실관리는 무엇일까?
교실을 질서 있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훈육을 하는 것으로, 교실관리의 가장 중요한 초점은 잘못된 행동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잘못된 행동을 훈육하는 데 둔다. 전제는 다음과 같다. 교사가 교실을 통제하는 데 책임을 지고 있으며 수업하기에 앞서 훈육이 전제되어야하고, 훈육은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가해져야만 한다.
행동주의적 관리(behavioral management)
조건반사설을 기반으로 하여 발전된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하는 행동주의적 관리는 모든 행동은 강화와 벌에 의하여 학습되고, 유지되거나 소멸되며, 변화할 수 있다고 가정을 전제로 한다.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한 뒤 학생이 원하는 강화를 제시하는 것인 정적 강화와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혐오적 자극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인 부정적 강화로 나뉜다. 벌은 좋지 않은 행동을 억제시키기 위해 내려지는 조치로 좋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기 위해 불유쾌한 자극을 제공하는 제시형 벌과 좋지 않은 행동을 약화시키기 위해 유쾌한 보상을 축소하는 제거형 벌이 있다.
단호한 훈육(assertive discipline)
교사는 교실 구조, 규칙, 절차, 과정을 설정하여 학생의 수용 행위의 한계를 설정할 수 있으며, 학생에게 적절한 행동을 규정하고 요구할 권리가 있고, 학부모 및 학교 당국에 협조를 요청할 권리, 하루의 일과와 학기 중 교사가 설정한 규칙과 지도를 학생이 따르도록 할 권리가 있다. 교사는 수업 첫날에 계획을 세우고, 행정당국의 승인을 얻고 학부모에게 공지한다. 학생의 연령에 적합하며 전형적인 훈육 문제에 관한 것이면서 적절한 교실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규칙을 세운다. 규칙을 잘 준수하였을 경우 교사는 학생들에게 긍정적 강화를 제공한다. 규칙을 위반한 학생에 대해 학생이 싫어하는 것이면서 심리적, 신체적으로 해롭지 않은 것을 행위에 대한 결과로 치르게 한다. 학생의 행위가 교사를 위험에 빠뜨리거나 교수를 방해할 때 교사는 학생을 교실에서 나가게 하고 학교 당국에 이 사실을 알려야 한다.
긍정적인 교실 훈육(positive classroom discipline)
행동주의 이론과 교실 관찰에 근거하여 구성된 긍정적인 교실훈육은 부적절한 행동을 약화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되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이를 위해 긍정적인 교실 훈육은 교실 구조, 제한 설정, 책임 훈련, 보완 체계의 네 가지 기본적인 구성 요소를 강조한다. 교실 구조는 가시적으로는 책상, 걸상 등 교사가 필요할 경우 학생들에게 신속하면서도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구조임을 의미한다. 비가시적으로는 교실 규칙과 절차가 있다. 제한 설정을 하는 것은 규칙을 준수하도록 돕는데, 교사의 몸짓 언어에 의해 전달되며 처벌적이거나 공격적이지 않으면서 학생을 조용히 시키고 학습에 열중하게 만들 수 있다. 책임 훈련은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을 하고, 그 일을 마치고 나면 선호활동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보완 체계는 나쁜 사건이 터지거나 파괴적인 일이 지속될 경우 보완 체계를 적용하게 되는 체계적이고 위계적인 부정적 제재의 조직이다. 이는 심각성의 정도와 전문가의 개입정도에 따라 소중대로 나뉜다.
논리적 결과(logical consequence)
잘못된 행동은 주의 끌기, 권력 추구하기, 복수하기, 실패 회피하기의 네 가지 목적에 의하여 시도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행동에 대해 교사는 행동 이면에 숨겨진 목적과 정말로 원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대응해야 한다. 잘못된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벌을 주기보다는 학생이 응분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학생은 부적절한 행동을 그만두거나 논리적 결과(벌과 달리 지금 발생한 것에 국한, 비위협적)를 감수하는 선택을 해야한다. 결과만으로는 학생의 행동을 교정하기 어려우므로 학생이 장기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지도하려면 자존감을 가지게 하고 서로 협력하는 것을 배우도록 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교실관리를 위해 훈육으로서의 교실관리를 고려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약화하고,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하는 방향으로 훈육해야한다. 또한 논리적이며, 단호해야한다. 교실관리 이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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