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학자 브루너에 대해

by banana99 2024. 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교육과정을 공부하며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교육학자 브루너의 생애와 그의 연구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배경설명: 1960년대 미국 교육에 대한 비판

 1960년대 미국교육은 존 듀이 등의 경험 중심교육 과정에 대한 강조로 인해 기초 학문에 대해 경시하였으며, 과학의 급격한 발전이 교육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받았다. 특히 소련의 스푸트니크호의 성공적인 발사로 경험중심 학교 교육에 대한 회의와 기초 학문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woods hall 회의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과학교과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를 고민하기 위해 교과 전문과들이 의논하였다.

sputnik

브루너 소개와 주요개념

교육자 브루너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자인 제롬 브루너는 1915년 10월 1일에 태어났고, 그는 2016년 6월 5일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삶과 연구는 교육과 인지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브루너는 대공황 기간 동안 자랐고 그 시대의 사회적 경제적인 도전들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1937년 듀크 대학교에서 심리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고 이후 1941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마쳤다. 그의 경력 동안, 그는 하버드 대학의 교수직을 포함하여 다양한 학문적인 자리를 맡았다.

 

브루너의 연구

 Bruner의 연구 과정은 인지 심리학과 교육 이론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었다. 그는 학습과 이해에 있어서 정신적 과정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인지 혁명의 발전에 핵심적인 인물이었다.그의 주목할 만한 업적 중 하나는 '발견 학습' 또는 '탐구 기반 학습'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학생들은 능동적으로 스스로 정보를 발견하고 탐구할 때 가장 잘 배웁니다. 이 접근법은 직접 해보는 경험과 문제 해결을 장려하여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기르는 것이다. Bruner는 또한 교육에서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정보를 설득력 있는 내러티브 구조로 조직하는 것이 학습자들이 복잡한 개념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돕는다고 믿었다.
게다가, 그는 인지 발달에 있어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Bruner는 언어가 사고를 위한 도구이며 학습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학생들이 그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의미 있는 대화에 참여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반적으로 Bruner의 연구와 아이디어는 교육 실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학습에 대한 보다 학생 중심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접근을 장려한다.

제롬 브루너

1. 지식의 구조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강조했다. 이는 학문의 구조나 학문과 교과가 가진 규칙, 이론 등으로 이해가능하다. 브루너는 교육과정 개발의 목표는 바로 이 교과의 구조를 제시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교과 내용이 아닌 교과의 구조를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일반적 전이를 할 수 있도록 돕고, 교과의 전반적 이해 및 내용 기억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또한 초등지식과 고등지식 사이의 격차, 틈을 좁히는 데에 효과적이다.

 

2. 발견학습

그는 또한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기 위해 발견 학습의 교수학습법을 이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발견 학습이란 실험과 관찰 등 학문의 전문가들이 연구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이때 발견이라는 용어를 학생들에게 전문 학자들 수준의 새로운 발견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오해해서는 안 된다. 여기에서 발견은 교사의 도움과 함께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의 구조를 발견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도록 한다는 것이다. 발견학습에서 교사는 학생과 동등한 참여권을 가지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게임에서의 NPC 역할이라 할 수 있다.

 

3. 나선형교육과정

나선형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정렬 및 배열의 원리를 말하는데, 학문의 주제개념원리를 계속적으로 배열한 것이다. 또 이러한 배열은 단계가 거듭되면서 더 복잡해지고, 심화된다.

 

4. 표현형식

발달단계에 적합한 표현 형식을 차용하면 언제나 무엇이라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EIS는 각각 작동적 지식, 영상적 지식, 상징적 지식이며 E에서 S로 갈수록 추상적이다. 이는 EIS의 모든 방법을 다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 중에서 적합한 표현형식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표현 양식을 무비판적으로 적용하면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아무리 표현 방식이 학생에게 적합하다고 해도, 초등학생들에게 양자물리학을 가르칠 수는 없다.

 

브루너의 연구와 관련된 나의 경험

처음에는 지식과 지식의 구조의 차이를 몰랐다.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실제 학교 수업에서 교과 내용을 학습할 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의 경우에도 지식 그 자체만 암기하고, 공부하여 머릿속에 집어넣었을 때 더 높은 차원의 지식을 학습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다.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면 더 어려운 내용도 쉽게 접근할 수있고,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브루너의 구조학습의 장점(일반적 전이를 활성화, 장기 기억에 도움 등)에 공감할 수 있었다.

 또 구성주의와 구조주의의 차이에 대해 이해했다. 구성주의는 지식은 주관적이고 학습자가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구조주의는 객관적인 구조가 이미 존재하고, 이를 발견해나가는 의미를 가진다.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에 대해 공부하며 구성주의를 이야기한다고 생각했으나, 이러한 차이를 통해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가 구성주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었다.

 

여기까지 교육학자 브루너의 연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1960년대 비판받았던 미국교육을 배경으로 지식의 구조를 제시하며, 발견학습의 개념을 도입한 브루너는 현재까지도 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나선형 교육과정 역시 그가 이야기한 표현형식과 관련하여 단계적으로 교육을 체계화 했다는 점에서 의미있습니다.

질문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