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교육과정을 공부하며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백워드 교육과정이 어떻게 설계되고, 고민해야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중심설계이며 평가중심설계인 백워드 설계
이해 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원칙
위긴스가 그 이론을 개발한 이해 중심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과정의 핵심이 ‘이해’하는 것에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해란 알고 있을 뿐 아니라 실제로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능동적 상태이다. 특히 이 이론에서는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해야 하는 이해의 대상을 선정하게 되는데,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현실적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가장 핵심적인 것만 가르쳐야 한다는 논리 아래 선정된 것이 ‘영속적 이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핵심 개념, 핵심적 지식이다. 이것을 배우면 학생들이 달라지는 상황들에도 그 지식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영속적 이해란 브루너가 말한 지식의 구조와도 유사성을 지닌다. 영속적 이해는 유의미한 추론, 즉 정신적 구성 작용을 인지구조에 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핵심 규칙과 지식이기에 전이의 기반이 된다. 영속적 이해는 또한 명사로서의 이해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논설적 이해가 지식으로 남는 것에 그치기 때문이다. 이해 중심 설계에서는 이 영속적 이해와, 그것을 학생에게서 이끌어내기 위한 본질적 질문이 교육과정의 목표와 비슷한 개념이 된다.
백워드 설계와 그 의미
한편 위긴스의 이론은 백워드 설계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그 이유는 그의 이론이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를 비판하며, 당시 교육과정의 후반 과정에 해당한 평가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할 것을 주장하기 때문이다. 즉,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목표(영속적 이해와 본질적 질문)를 분명히 한 후에 그것의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를 활동으로서 교육과정에 구성할 것을 주장한다.
GRASPS 모델과 WHERETO 모델
이와 관련하여 위긴스는 수행과제를 정하며 고려해야 하는 6개의 요소를 제시하였다. 이는 목표, 역할, 청중, 상황, 수행, 평가기준의 GRASPS 모델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이론에서는 그에 기반하여 구성한 수행과제를 제시하기 위해 단원 및 수업의 설계 모델 또한 제시되고 있는데, 이는 WHERETO 모델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이러한 모델을 모두 통합적으로 고려한 백워드 설계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우선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달성해야 하는 영속적 이해와 그것을 질문, 문제의 형태로 바꾼 본질적 질문을 선정한다. 이후 그것을 달성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평가로 기능하는 수행과제를 구성하기 위해 GRASPS 모델의 6가지 요소를 고려하고, 마지막으로 WHERETO 모델에 기반하여 각 요소가 포함된 단원 및 수업을 설계한다.
문제제시: 학생 다양성을 고려한 이해 중심 설계
그러나 이 이론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경우, 매 단원마다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있고 그것을 잘 해내었는지 평가하기를 반복하는 것만으로 위긴스가 말한 영속적 이해가 달성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 그리고 그 반복의 과정 가운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학생에 대한 정서적 영향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이해중심설계의 이론은 학생들마다 이해의 속도와 기본 능력이 다른데 누구나 각 단원의 ‘영속적 이해’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학생들의 수준 차이를 고려하여 영속적 이해를 수준별로 단계화하여 더 세분화하는 것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평가중심설계의 이론은 학생들이 받는 평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논의에서 비롯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해 중심’ 평가의 요소가 수업 및 교육과정에 포함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평가의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부정적 자아를 형성하고 그것이 고착화되지 않도록, 또한 평가의 부담으로 인해 학습 자체에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되지 않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평가의 결과가 학습 의욕 증진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사의 세심한 지도가 다른 이론과 마찬가지로 요구된다.
백워드 설계는 이해중심설계이며 평가중심설계입니다. 영속적 이해를 바탕으로 본질적 질문과 평가할 내용을 수업 계획 시 미리 준비해야합니다. 이때 GRASPS 모델과 WHERETO 모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백워드 설계와 함께 교사의 세심한 지도로 효과적인 교육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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