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생태전환교육이 교육계에서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해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가능한 생태문명을 위해 생각과 행동의 총체적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이 필요해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생태주의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알아보고 생태교육의 필요성을 생각해보자.
생태주의의 탄생과 위기의 이유
생태주의란 현대철학의 한 조류로서 20세기 후반기에 나타난 근대적 세계관 및 사회질서의 전환을 통해 생태적 위기 현상을 극복하려는 사상이다. 이는 현대 인류는 자원 고갈, 기후 변화, 양극화, 인간 소외 등 지속 가능성의 위기에 봉착하고 있으며 위기는 근대의 인간 중심적 세계관 혹은 사회적ㆍ경제적ㆍ정치적 위계질서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므로 단순한 기술 혹은 과학의 발달이 아닌 사회의 근본적 전환으로만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20세기 후반 이후 자연 파괴, 자원 고갈, 기후 변화 등으로 인류의 생 존 또는 지속 가능성의 위기 현상이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어 환경 파괴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환경 운동이 전개되고 동시에 생태적 위기의 긴급성과 심각성을 지적하고 그 해결을 위해 세계에 대한 인식과 생활양식의 근본적인 전환이 요구된다고 주장하는 일련의 학자들 등장하여 생태주의가 생겨났다.
생태주의의 다양한 유형과 주요 특징
생태주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는데, 주요 유형으로는 심층 생태주의(근본 생태주의)와 사회 생태주의로 분류된다. 심층 생태주의는 생태위기의 근본 원인을 파헤치지 못하고 피상적인 현상만을 다루는 기존 환경운동을 비판한다. 심층 생태주의의 주요 특징으로는 Man in Environment 이미지를 거부하고 total field image를 지향한다. 자신을 생태계의 전일적ㆍ총체적 관계 속에서 이해하는 큰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보고, 생태계 안의 모든 생명체는 잘 살아가기 위한 평등한 권리와 가치를 갖고 있다는 생명 평등주의를 내세운다.
사회 생태주의는 심층 생태주의를 생물중심주의, 반인본주의라고(인간을 다른 동물들과 똑같다고 보아 인간을 낮추었다.) 비판하면서 등장했다. 사회 생태주의는 생태 위기의 원인은 위계적 사회구조에 있다고 주장하며 자연은 1차 자연(인간의 개입이 없는 생물적, 무의식적, 원초적 자연), 2차 자연(인간화된 자연=사회), 3차 자연(아직 나타나지 않은 이상적 상태로, 2차 자연의 불합리와 모순을 극복하고 도달해야 할 대안적 생태사회, 인간과 자연 모두 자신의 자리를 갖고 있는 상태)으로 진화한다고 본다. 또한 2차 자연에서 3차 자연으로의 진화, 발전을 위해서는 자연을 대상화, 객체화, 도구화하는 도구적ㆍ기술적 이성에서 자연은 인간성의 근원이며 자연과 인간의 상생과 공존을 확대해야한다고 보는 변증법적 이성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생태계를 파괴하며 사회와 인간을 위계화하여 변질 시키므로 모든 유형의 위계와 지배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사회 실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생태 주의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세계를 총체적ㆍ관계적으로 파악. 인간을 포함한 모든 존재는 타자들과의 밀접 한 상호 관련 속에서 존재하는 관계적 존재로 인식한다. 자연과 인간, 그리고 모든 개체들이 협동과 조화를 통 해 서로의 삶을 보장하며 살아간다고 인식. 즉, 세계는 본래 ‘죽임’이 아닌 ‘생명’ 을 지향하고 있다고 이해한다. 민주주의 지향. 인간의 생태적 특성을 보장하기 위해 민주적 지방자치와 분권화, 소규모 민주적 생태공동체 필요하다고 인식한다.
생태주의 교육과 시민성
생태 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은 다음과 같다. 생태계의 모든 존재를 유기적ㆍ관계적 존재로 이해하는 인간을 기르는 교육, 보편성, 획일성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적 차원의 통일성과 지역ㆍ학교ㆍ개인의 고유성 조화와 균형 이루는 교육, 교사와 학생이 고정ㆍ정체된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호흡하며 변화되어 가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교육이다. 또한 협동과 조화, 상생을 지향하는 교육, 교육적 평등을 구현하는 교육, 상호 유기적 연대, 공생 등 민주적으로 구성ㆍ운영되는 생태주의적 사회를 만드는 민주적 교육이다.
생태주의는 20세기 후반의 생태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나타난 사상으로, 환경 문제를 기술 발전이 아닌 사회 전환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생태계의 복잡한 관계를 중요시하며, 민주주의와 교육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이루려는 노력을 특징으로 한다. 생태주의 교육은 모든 생명체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 초점을 두며, 환경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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