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육을 공부하는 유다니엘입니다.
교육사 공부하며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20세기 중후반의 교육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미래의 교육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세기 중ㆍ후반 교육의 일반적 특징
의무교육화, 공교육화, 교육의 대중화가 정착되고 교육기회의 균등 이념이 보편화된다. 학교와 사회의 유기적 관계가 강화되고, 평생교육이 확산ㆍ일반화된다. 교육의 과학화가 급속하게 진전되며 교육의 다원화가 나타난다. 교수에서 학습으로 교육의 중심이 이동한다.
미래의 교육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은 경제, 산업, 직업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된다.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은 교육 현장 및 교수학습법에도 광범하게 적용돼 ‘에듀테크(EduTech)’로 발전하고 있다.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종이와 연필, 교실 학습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교육 환경과 전통적 교수학습법에 혁신적인 ICT 기술이 적용되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교육 환경 및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미래에는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맞춘 교육을 제공하기 편해질 것이고, 장소로서의 교실이나 학교의 의미는 퇴색하고 원거리 실시간 수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종이 교과서는 사라지고 모바일북으로 대체되며, AR/VR을, 홀로그램 등을 이용해 더 생생한 자료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또한 교수학습 방법에 있어서는 ‘거꾸로 교실’이 교육에 적용될 것이다. 전통적인 교육이 학교에서 수업하고 집에서 숙제를 하며 복습하고 다시 학교에서 평가를 하는 방식이었다면, ‘거꾸로 교실’은 집에서 혼자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교실에서 과제를 하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학습이다.
미래의 교사들은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추어나가기 위해서 새로운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가져야할 것 같다. 또한 지식을 전달해주는 학습 지도자로서의 교사에서 진로, 인생, 태도에 대해 조언해주는 멘토로서의 교사로 주요역할이 바뀔 것이기에 학생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개개인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오늘은 20세기 중후반의 교육과 미래의 교육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의무교육화, 공교육화, 교육의 대중화가 정착되고, 교육과학화 및 다양화가 진전되며 학습 중심 교육이 강조되었다.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에듀테크 발전,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이 확산되며 교사 역할이 변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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